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교육과정 중간과제 - 2015 교육과정 분석, 보건교과 연간 수업지도안, 보건교과서 분석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교육과정 중간과제 - 2015 교육과정 분석, 보건교과 연간 수업지도안, 보건교과서 분석”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보건과 교육과정의 이해
1) 2015 보건과 교육과정 개정방향
2) 보건과 역량의 구성 및 역량 설정
3) 보건과의 목표
4) 영역별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5) 보건과 교수학습 및 평가
6) 선정한 대상의 특성(0.5p 이상, 상세하게)

2. 내가 선정한 교과서의 장점, 단점,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1p 이상)

3. 연간 수업 지도안 작성
1) 대단원, 중단원, 수업내용, 차시, 누계
2) 차시별 교육과정 유형 선택(교과, 경험, 학문, 인간, 통합 등), 선택 이유

4. 연간수업지도안 자체분석 및 교육과정 분석 느낀점 (1p 이상)

 

본문내용일부

1. 보건과 교육과정의 이해
1) 2015 보건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라. 공동체 의식을 가진 세계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이 교육과정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역량은 다음과 같다.
가.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 및 자질을 바 탕으로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다.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
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융합 사고 역량
라. 세상을 보는 안목과 문화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마.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갈등을 조정하는 의사소통 역량
바.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의 문제 해
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2) 보건과 역량의 구성 및 역량 설정
보건 과목 학습을 통해 길러야 할 핵심역량은 건강관리 능력, 건강・안전 위험 인식 능력, 건강 정보・자원 활용 능력, 건강 의사소통 능력, 건강 의사결정 능력, 건강 사회・문화 공동체 의식이다.

 

참고문헌

2015 보건과 교육과정 각론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교육과정 중간과제 - 2015 교육과정 분석, 보건교과 연간 수업지도안, 보건교과서 분석”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