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 자궁근종 간호과정(진단 2개, 과정2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여성건강간호학 자궁근종 간호과정(진단 2개, 과정2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3
2. 문헌 고찰 3

Ⅱ. 본론
3. 대상자 자료수집 6

Ⅲ. 결론
4. 결론 17
5. 참고문헌 18

 

본문내용일부

1. 연구의 필요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 빅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자궁근종 환자 수가 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궁질환 중 대표적인 자궁근종은 자궁을 이루고 있는 근육에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35세 이상 여성의 4~50%에게서 나타날 만큼 매우 흔한 질병이다. 최근 임신과 출산 연령이 높아지고 출산 횟수가 줄면서 여성호르몬에 보다 일찍 장기간 노출되어 발생률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린 여성병원은 복강경 자궁근종 절제술로 잘 알려져 있는 병원이며 자궁 근종 절제술을 받는 대상자들이 대부분으로 이에 대한 간호 위주로 관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수술 전과 후의 간호에 대해 공부해보고 간호과정을 적용해보고자 하였다.

2. 문헌 고찰

정의
자궁근종(uterine myoma)은 자궁의 근육조직에서 발생된 종양으로 생식기계 양성종양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경계가 명확하고 둥글고 단단한 회백색의 종괴로 단면은 평활근속들이 소용돌이로 배열되어 있어 자궁내막 또는 자궁경관폴립(cervical polyp)과 쉽게 감별된다. 종괴의 크기는 미세하게 작은 것부터 거대한 크기까지 다양하고 한개 또는 다발성으로 존재한다. 자궁근종은 생식연령기 여성의 20~25%, 35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보고되며 호발 연령은 40~50대 이다. 백인 여성의 발생 빈도는 5명 중 1명인 반면, 흑인 여성의 발생 빈도는 3명 중 1명으로 흑인 여성이 높으나 아시아 여성은 백인과 유사한 빈도를 보이고 있다.
원인
자궁 근종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자궁 평활근 내의 미성숙세포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 가족적 경향도 있고, 임신 중에는 크기가 커지고 폐경 후에는 크기가 줄어드는 형태를 보이므로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근종은 초경이 빠를수록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4~5명의 출산력이 있는 경우 미산부에 비해 70-80%의 위험도 감소가 보고되고 있다.
유형
자궁근종은 자궁벽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 가능하다. 대부분 체부의 근층에서 발견되지만 드물게 자궁인대, 자궁하부 또는 자궁경부에서도 발생한다.

 

참고문헌

기본간호학 1, 양선희 저, 수문사
기본간호학 2, 양선희 저,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 1, 박영주 저,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 2, 박영주 저, 현문사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박은영 외 공역, 현문사
자궁근종 절제술 후 관리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7081101531
https://www.druginfo.co.kr(약물정보)
약학정보원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여성건강간호학 자궁근종 간호과정(진단 2개, 과정2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