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식습관 보건교육프로그램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식습관 보건교육프로그램”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대상자 사정
Ⅱ. 이시카와 다이어그램
Ⅲ. 보건교육을 위한 문제 진술
Ⅳ. 보건교육 목표 설정
Ⅴ. 보건교육 내용 선정
Ⅵ. 보건교육 방법 선정
Ⅶ. 보건교육 계획안
Ⅷ. 보건교육 평가
Ⅸ. 참고자료

 

본문내용일부

1. 보건교육 요구도 사정
건강요구
매슬로우의 기본욕구 단계 중 생리적 요구가 약간 부족해 보인다. 음식은 인간의 생존에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욕구이므로 다른 어느 욕구보다도 먼저 충족되어야 한다.

교육요구
대상자는 자신의 불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알고싶어 한다.

2. 신체기능 사정
신체기능
충분한 힘, 유연성 및 지구력이 있고 감각기관 또한 문제 없다.

과업의 복잡한 정도
태도와 지식이 문제가 된다. 빈번하게 야식을 하고 이것의 문제점을 알지 못하고 있다.

건강상태
야식을 먹고 난 다음 날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이에 관련된 질병은 없다.

성별
학습자는 여성이다.

3. 정서기능 사정
불안수준
진로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지지체계
가족에 대한 지지가 강하다.

동기화 정도
밤마다 야식을 먹는 학습자를 보며 걱정하는 가족에 의한 외적인 동기가 강하다.

위험행위
학습자의 주변에 많은 인스턴트 제품이 있다.
마음상태
학습자는 현재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 정도가 심하고 야식으로 마음의 안정을 얻는다.

발달단계
학습자는 성인으로, 성인은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지식을 적용하고자 할 때 학습 준비가 잘 되며 기본적인 요구가 충족되고 자아성취가 달성된 경우 미래지향적으로 건강증진 방법을 배울 준비가 잘 되어있다.

4. 경험 사정
성공 경험
고등학교 3학년 때 예수대학교 간호학과에 오기로 결심을 하고 학교 입학에 성공을 한 적이 있다.

과거의 대처기전
소화가 잘 안되면 소화제를 먹고 위장을 편하게 했던 적이 있다.

문화적 배경
대상자는 어렸을 때부터 야식으로 과자나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왔다.

통제위
다른 사람이 배움의 필요성을 깨우쳐 줘야 하는 외적 통제위 성향을 가지고 있다.

지향점
건강에 대해 더 개방적인 관점을 가진 것으로 보아 광범위한 관점을 가졌다.

 

참고문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웹진 건강나래 16년 5월호
올바른 건강식생활 실천 홍보/교육 영상
푸드스텔라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
야지오/스마트폰 어플
야식증후군 극복하기[건강플러스]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식습관 보건교육프로그램”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