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이상심리학 과제 [새롭게 고려되어야 하는 정신장애에 대한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이상심리학 과제 [새롭게 고려되어야 하는 정신장애에 대한 아이디어]”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① 기존 진단기준으로는 장애로 진단할 수 없지만 분명히 치료적 개입을 해야 하는 심리적 문제여서 이후에는 장애로 진단해야 할 것 같은 문제는 무엇인지를
② 타당한 이유/필요성과 함께 논하라.
③ DSM-5를 기준으로 현대의학에서 정의한 정신 장애들을 개관한 후,

2. 본론
① 이 체계 내에서 그 아이디어를 어떻게 범주화할 수 있을지,
② 필수적인 특징(진단기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증상)은 무엇이며 장애명은 어떻게 지어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하여 가능한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3. 결론 - 이 문제가 만약 장애로 고려되기에 충분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제언하라.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눈부시게 과학과 문명이 발달한 2020년까지도 태초부터 이루어진(혹은, 이루어졌다고 여겨지는) 종교는 인간의 삶과 뗄래야 뗄 수 없이 밀접한 관계로 함께 해왔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종교는 신앙, 제물, 경서 등의 공통점을 가지고 다양한 형태로 함께 해 왔으며, 그것을 단지 믿고 의지하는 것에서 벗어나 합리적으로 판단하려는 방식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혹자는 이것을 포스트 모더니스트의 공격, 즉 종교의 기반을 부수고 절대적인 가치의 철폐를 주장한다고도 말하나, 대체적으로 이것은 전지전능한 ‘신’을 이해하는 방법의 질적인 변화로 이해하는 것이 대체적인 종교계의 흐름, 특별히 한국에서 가장 세력이 넓은 개신교계에서 받아들여지는 사상의 흐름이겠다.
그러나, 이것은 아직까지는 전통적으로 신학을 공부하는 신학자와 목회자들에게 한정된 전문적인 ‘지식’ 이라고밖에 볼 수 없는 현상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그것을 대표하는 것이 사이비 종교의 세력 확장과 더불어 코로나 시대에서 큰 문제를 벌이고 있는 사이비 종교와 여러 개신교계의 만행이다. 특히, 사이비 종교의 경우 특히 근래 들어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문제를 일으키는 종교 중에서는 종교계에서 사이비 종교라고 규정되지 않은 경우도 있으나, 그것이 보편적으로 사이비 종교이거나, 강하게 주장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건강하지 못한 종교’를 사이비 종교라고 두고 설명하겠다). 이 문제는 단순히 기존 전통적인 종교계와 다른 신념이나 자세를 가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모 종교의 경우 교주의 영생과 신성을 기본 교리로 삼아 본인이 메시아라고 강력히 주장한다. 이것이 단지 교리의 문제이면 사실 비종교인들에게는 그다지 큰 문제라고 할 수 없겠으나 대상을 끌어들여 대상이 정상적으로 영위하던 삶을 송두리째 파괴하고 그 가족들까지 불행하게 만드는 모습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 모 종교를 조사하여 제작한 다큐멘터리에서는 한 여성이 사이비 종교에 빠져 집을 나오고 모든 삶을 오직 종교에 바치는 실상들을 낱낱이 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영진. (1991). 광신주의에 대한 철학적 진단과 처방. 철학과 현실, 34-45.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이상심리학 교안」
홍승진. (2019). [공공철학] 코로나-19와 신천지, 신성의 결핍을 파고든 사이비. 월간 공공정책, 177, 76-81.
탁지원. (1997). 이단ㆍ사이비 종교에 대한 대책. 새가정, 60-63.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이상심리학 과제 [새롭게 고려되어야 하는 정신장애에 대한 아이디어]”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