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수술실 간호과정(대동맥판막 치환술, 관상동맥우회술)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수술실 간호과정(대동맥판막 치환술, 관상동맥우회술)”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Case Study
1) 대상자 사정
2) 신체검진
3) 검사결과
4) 약물

3.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A. 문헌고찰

대동맥판막 협착증
1. 원인
심장의 판막은 총 4개가 있으며(삼천판막, 이첨판막, 폐동맥판막, 대동맥판막), 혈액이 심방과 심실을 통과할 때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한다. 판막은 심방과 심실의 압력과 혈액량의 변화에 반응하여 열리고 닫힌다.
대동맥 판막은 반달판막(반월형 판막)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3개의 컵 모양인 심장판막첨으로 구성되어 있다.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심실수축기 동안 혈액이 대동맥과 쪽으로 흐르도록 열리고, 이완기 동안 대동맥과에서 혈액이 좌심실로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닫힌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은 대동맥판막 소엽이 융합되거나 석회화 되어 단단해지고 심실수축기에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혈액을 분출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다.
- 류마티스 열
- 선천성 기형: 이첨판막, 단일판막
- 죽상경화
- 원인불명의 판막 석회화
2. 병태생리
대동맥 판막이 협착되면 심실수축기 동안 심박출량이 감소하고 좌심실벽이 두꺼워진다. 이는 좁아진 출구로 후부하가 증가되어 이전과 같은 양의 혈액을 박출하기 위한 보상기전으로 좌심실이 비대된다. 협착증이 진행되면서 심박출량이 감소되고 좌심방은 적절히 비워지지 못해 폐혈관이 울혈되며 좌심부전을 일으킨다. 비대된 좌심실은 심근의 산소요구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심장동맥을 압박한다. 이로 인해 심장동맥 혈류가 저하되어 심근의 산소공급이 감소된다. 따라서 심근의 허혈과 협심증을 초래한다.
3. 일반적 증상 및 징후
- 폐울혈과 운동성 호흡곤란
- 현기증이나 실신: 뇌로가는 혈류량의 감소로 발생
- 협심증: 심근이 비후되고 좌심실의 부담이 증가하여 심근의 산소요구가 증가되는 경우
- 청진시 대동맥판막부위에서 크고 거친 수축기잡음이 들림
- 대동맥 판막의 입구가 1cm 미만(정상: 3~4cm)
4. 치료 및 간호
⑴ 약물치료
- 좌심부전을 동반한 경우 ACE억제제, digoxin, 이뇨제, 수분과 염분제한 식이, 예방적 항생 제 투여

 

참고문헌

정향미 외(2020),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수문사
황옥남 외(2019),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황옥남 외(2019),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윤혜상 외(2019), 최신 수술실 매뉴얼, 포널스출판사
김원곤 외(1994), 흉부외과학, 고려의학
https://www.youtube.com/watch?v=wX63zy8QGgg (수술과정 영상참조)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수술실 간호과정(대동맥판막 치환술, 관상동맥우회술)”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