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호텔종사원의 인공지능(AI)와 로봇(Robotics)의 기술 인식관련 논문작성 과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호텔종사원의 인공지능(AI)와 로봇(Robotics)의 기술 인식관련 논문작성 과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인공지능(AI)과 로봇(Robotics)의 기술 인식
2. 심리적 압박
3. 조직냉소주의
4. 직무불만족
5. 이직의도
6. 조직의 지원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4차 산업 시대의 도래로 인한 고객에게 새롭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을 도입하고 있다(이현애 외, 2020).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고객들은 대면 서비스에 대해 불안함을 가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인적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던 호텔산업의 일자리가 위협받기 시작하며 서비스 로봇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6년 미국 백악관 전략 보고서 ‘인공지능, 자동화, 그리고 경제’에서 인공지능(AI)은 노동 시장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10년~20년 동안 적게는 9%에서 많게는 47%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조영신 역, 2016). 4차 산업혁명의 기술변화로 인한 자동화가 다양한 직업들의 직무를 변화시키고 있으며(허재준, 2017), 호텔산업 또한 다양한 스마트 기술들이 빠른 속도로 도입되면서 인적서비스가 비대면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 미래전략정책연구원(2016)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조직의 유연성과 신속한 대처능력은 조직이 생존하기 위한 핵심적인 부분이며, 그 중 하나의 측면으로 우리가 고려해야 할 부분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인적서비스의 대체와 새로 생겨나는 직업들로 인한 직업양상의 변화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와 함께 호텔 종사원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조직지원의 역할을 모색하고자 한다.
인적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은 호텔산업에서는 이직의도를 지닌 종사원이 많을수록 이들의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은 호텔조직의 커다란 문제점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하였다(Lam, Lo and Chan, 2002).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텔분야에서의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종사원의 이직의도와 관련된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미흡한 경향이 있다. 특히 종사원의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밝혀내고, 종사원이 느끼는 심리적 압박, 조직냉소주의, 직무불만족과 관련한 영향관계를 밝힌 연구는 미흡한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강철희, & 김교성. (2003).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조직 냉소주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53, 257-284.
김진희·심원술(2004), 인자원리시스템과 지식역향과의 계에 한 실증연구 : 제도 내재화 냉소 분기의 매개효과, 조직와 인사리연구, 28(2), pp.131-169.
김하얀. (2014). 서비스종사원의 조직정치지각과 조직몰입의 영향관계-조직냉소주의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39(3), 219-240.
권나경・전현모(2016) 조직-자아존중감과 조직지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9.2, 57-78. Web.
권영국, 김영중, & 윤혜현. (2015). 특급호텔 식음료부서의 고몰입 인적자원관리가 절차공정성, 조직지원인식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4(1), 55-79.
나성일, & 이인재. (2018). 호텔 종업원의 심리적 자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33(8), 293-315.
라영호 (2016). IoT의 미래 비전…클라우드 통해 지능 공급받아 작동하는
사물들의 세계. HelloT (2016. 8. 5.).
미래전략정책연구원 (2016). 10년 후 4차산업혁명의 미래. 1st. Goyang, 일상과이상.
미국 대통령실(조영신 역) (2016). 2016년 미국 백악관 전략 보고서 ‘인공지능,
자동화, 그리고 경제’.
배금광 (2016), 레스토랑 불량고객의 종류에 따른 서비스 회복전략 효과에 관한 연구, 컨벤션연구, 16(1), 21-37.
송효분 (2006). 외식기업의 내부고객 만족이 외부고객 의 서비스품질 지각과 만족에 미치는 향: 호텔 스토랑과 패리 스토랑을 상으로, 『외식경 연구』, 9(3): 63-85.
이수정・최규환 (2017), 호텔종사원들이 경험한 불량고객행동이 서비스사보타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직무소진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9(2), 397-415.
이정실(2004). 호텔 식음료 종사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지원, 조직몰입 그리고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19(2): 36-53.
이창욱(2006), 호텔기업연제시행의 공정성지각과 조직몰입의 계에 한연구. 내재화와 냉소주의를 심으로, 경기학교 박사학논문, pp.27-28.
이창욱·최우성(2008), 호텔기업에 있어 연제에 한 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 치는 향제도 내재화의 조효과, 호텔경학연구17(1):17-38.
이현애, 정희정, 조민주, & 정남호. (2020). 호텔 등급에 따른 ai 서비스 로봇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이 서비스 실패에 미치는 영향 -퍼지셋 질적 비교 분석을 활용하여.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7, 452.
유희경·김미연·정희경(2007). 외식기업 종업원의 Big 5 성격요인, 조직지원인식과 고객성과의 계분석, 『호텔경학연구』, 16(5): 201-219.
윤덕희・조선배 (2016), 노인학대의 유형과 마초이즘, 사회복지 관광차원, 호텔경 영학연구, 25(3), 189-203.
정서이・배상욱・전재균 (2015), 고객무례가 호텔 종사원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고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4(3), 23-40.
조선배 (2016), 불량고객과 마초이즘, 호텔경영학연구, 25(3), 173-187.
전순영 (2015),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감정노동의 영향과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28(12), 3235-3255.
정만해 (2016). 공군 조종사 지원정책이 직무만족과 가정생활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4(4), 95-112.
정용석, & 고현석. (2015). 핵심자기평가, 조직지원인식, 조직생활만족의 관계에 관한 종단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8(8), 2029-2046.
진철웅. (201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공정성과 조직지원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0(7), 97-111.
정효선, & 윤혜현. (2008). 패밀리 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이미지, 기업 선호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4(2), 138-152.
진철웅・양길숭 (201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공정성과 조직지원인식이 직무만 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0(7), 97-111.
최계영 (2015). 인공지능 : 파괴적 혁신과 인터넷 플랫폼의 진화 ( KISDI
Premium Report 2015-05), 진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최우성. (2009). 호텔기업의 고용불안정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냉소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3(3), 381-398.
하정남・최우성 (2016), 호텔 종사원이 지각하는 불량고객행동과 분노사고 및 소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관광연구, 31(6), 101-131.
한진환 (2012). 감정노동과 조직시민행동간 조직지원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19(2), 83-101.
허재준 (2017). 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에 미치는 변화와 대응. 노동리뷰.
144:62-71.
Aghaei, S., Nematbakhsh, M. A., & Farsani, H. K. (2012). Evolution of the world wide web: From WEB 1.0 TO WEB 4.0. International Journal of Web & Semantic Technology, 3(1), 1-10.
Bitner, M.J., Booms, B.H. & L.A. Mohr (1994), Critical service encounters, the employee's viewpoint, Journal of Marketing, 58(4), 95-106.
Blau, P. M. (1964).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Transaction Publishers.
Bolger, N. & Amarel. D.(2007). Effects of Social Support Visibility on Adjustment to Stress: Experimental Evid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 458-475.
Dean Jr, J. W., Brandes, P., & Dharwadkar, R. (1998). Organizational cynicis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2), 341-352.
Eisenberger, R., Huntington, R., Hutchison, S. and Sowa, D.(1986).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 500-507.
Eder, P., & Eisenberger, R. 2008.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Reducing the negative influence of coworker withdrawal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34(1): 55-68.
Eisenberger, R., Armeli, S., Rexwinkel, B., Lynch, P., & Rhoades, L. (2001). Reciprocation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42-51.
George, J. M., Reed, T. F., Ballard, K. A., Colin, J., & Fielding, J. (1993). Contact with AIDS patients as a source of work-related distress: effects of organizational and social suppor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6(1), 157-171.
Ibrahim, H.I., Isab, A. and Shahbudin, A.S.Md. (2016), Organizational support and creativity, the role of developmental experiences as a moderator, Procedia Economics and Finance, 35, 509-514.
Kartner, D., & Mirvis, P. H.(1989), The cynical Americans, San Francisco: Jossey-Bass.
Lam, T., Lo, A., & Chan, J. (2002). New employees' turnover intention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Hong Kong hotel industr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26(3), 217-234.
L. M. Andersson, & T. S. Bateman,(1997), Cynicism in the workplace: Some cause and effect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8(5) pp.449-470.
Lovelock, C. H. & Wright, L.(1999). Principles &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 NJ: Prentice-Hall.
Meyer J and Allen N (1997), “Commitment in the Workplace: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Sage Publications.
McMillan, R. C. (1997), Customer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support for service provider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Florida.
Rhoades, L., & Eisenberger, R. 2002.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4): 698-714.
Shore, L. M. & Shore, T. H. (1995).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organizational justice,” in R. S. Cropanzano & K. M. Kacmar(Eds.), Organizational politics, justice, and support: Managing the social climate of workplace, Westport, C.T.: Quorum, 149-164.
Shore, L. M. and Tetrick, L. E.(1991). A Construct Validity Study of the Survey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5): 637-643.
Tekleab, A. G., & Chiaburu, D. S. (2011). Social exchange: empirical examination of form and focu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4(5), 460–466.
Witt, L. A., & Nye, L. G. (1992) Gender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irness of pay or promo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7(6): 910-917.
Wanous, J. P., Reichers, A. E., & Austin, J. T. (2000). Cynicism about organizational change: Measurement, antecedents, and correlates.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25(2), 132-153.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호텔종사원의 인공지능(AI)와 로봇(Robotics)의 기술 인식관련 논문작성 과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