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크룹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크룹”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 방법 3

Ⅱ본론
1. 활력징후 4

2. 진단검사 5 ~ 7
(1) 혈액검사 5
(2) 생화학검사 6
(3) 소변검사 7

3. 문헌고찰 8 ~ 13

5. 간호진단 14 ~ 17
#1 분비물로 인한 비효율적 호흡양상 15
#2 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16
#3 기침과 관련된 수면장애 17

6. 사용약물 18 ~ 21

Ⅲ결론
참고문헌 22
느낀점 23

 

본문내용일부

1. 연구의 필요성
급성 후두개염(크룹)은 1~3세의 소아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크룹’의 증상은 경미해 입원을 요하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기도삽관이나, 기관 절개술까지 해야 하는 무서운 질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크룹’에 걸린 아기는 며칠간 열과 기침을 하기 때문에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그대로 방치하다간 호흡곤란으로 큰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실습을 통해 감기와 증상이 비슷한 ‘크룹’이라는 질병을 가진 환아를 여럿 보았고, 질환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감기로 오인하는 부모가 많아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위험한 질병이므로 케이스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중 략>

유아기
1세에서 3세까지의 시기로 ‘미운 세살’이라는 말은 유아기를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만 2세의 평균 몸무게는 12k㎏이고 매년 평균 1.8~2.7㎏정도 증가된다. 2.5세가 되면 출생 시 몸무게의 4배가 된다. 보통 키는 매년 7.5㎝정도 증가하며, 몸통보다 다리의 성장이 빠르다. 2세의 평균 키는 86.6㎝이다. 일반적으로 2세 아동의 키는 성인 키의 1/2이다.
유아기의 중요한 전체운동 기술은 보행이다. 2~3세 사이에는 똑바로 서고, 두발의 조정과 균형이 증진된다. 이로써 괄약근의 조절 능력이 발달하면서 배변훈련이 가능해지고 근골격계와 신경계의 발달을 통해 운동능력과 협응능력이 향상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평행놀이를 하게 되는데 서로는 영향을 주는 것도 안 주는 것도 아니며, 다른 아동과 함께 놀기 보단 다른 아동 곁에서 논다고 할 수 있다.

신체적 성장 특성
(1)신체발달
만 2세가 되면 약 10㎝ 가량이 더 자라게 된다. 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키와 몸무게가 성장 속도가 점차 완만해진다. 그러나 다음 단계인 아동기보다는 빠르게 성장한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신체의 크기나 모습에서의 현저한 변화이다. 영아기의 신체적 특징이던 큰머리, 둥글고 통통한 얼굴, 볼록 나온 배, 짧은 사지 등은 더 이상 유아에게서 찾아볼 수 없다. 턱이 커지고 목이 길어지고 유치가 모두 나게 되고 5세 말 이면 앞니를 갈기 시작한다.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고 뼈가 더울 경골화되며 영아기보다 지방이 빠져서 전영적인 유아기의 신체 모습이 된다.

 

참고문헌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차영남 외, 현문사, 2013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원종순 외, 현문사, 2014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개정판, 송경애 외, 수문사, 2014
기본간호학 Ⅰ, 오세영 외, 수문사, 2006
신생아간호, 김미예 외, 군자출판사, 2008
아동건강간호학, 권윤정 외, 퍼시픽, 2016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크룹”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