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험보고서

단국대학교 고분자공학과 고분자기초실험 <재결정>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단국대학교 고분자공학과 고분자기초실험 <재결정>”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 원리
3. 실험방법
4. 실험 결과
5. 고찰
6.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실험목적
① 온도에 따른 용해도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유기물 정제에 활용한다.
② 실험을 통해 재결정의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하고, 개시제 순도의 중요성을 파악한다.

2. 실험 원리
1) 용해도
용매는 용질을 용해 시킬 수 있는 양이 제한적이며 이 한계를 각 용질의 용매에 대한 용해도라고 한다. 압력은 용해도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지만, 온도에 따른 용해도의 차이는 크게 나타난다. (기체 제외) 용매에 용질이 용해 시킬 수 있는 최대 양이 녹아 있는 경우, 용액은 포화되었다고 하며 이 상태에서는 용액 속의 용질 분자와 결정체의 고체 분자 사이에 동적 평형에 다다랐다고 한다. 포화 상태를 넘어서는 양의 용질이 용해되어있을 때, 과포화되었다고 하며 이 상태는 불안정한 상태로 물리적 충격, 온도의 하강, 단순히 시간이 지남 등에 따라 안정한 포화 용액이 되기 위해서 고체를 석출시킨다.

2) 재결정: 유기물의 온도에 따른 용해도 차이를 이용해 고체 생성물 속 불순물을 제거한다. 고온의 포화 용액을 냉각, 용매를 증발시켜 농축, 용액에 다른 적당한 용매를 가해 용해도를 감소시키는 방법 등으로 결정을 석출시킨다.

2-1) 재결정의 종류
① Single-solvent recrystallization: 불순물이 존재하는 고체 혼합물을 소량의 뜨거운 용매에 포화되도록 녹인 후 천천히 온도를 낮추어 결정을 얻는다. (천천히 온도를 낮출수록 큰 결정을 석출할 수 있으며 결정 석출되지 않을 경우, Seed를 첨가한다.)

② Hot filtration-recrystallization: 포화된 용액의 불용성 불순물이 있을 때 뜨거운 용액을 여과시킨 뒤 여과액을 천천히 식혀 재결정하는 방법이다. (Gravity filtration 혹은 Vacuum 을 실시하며, 결정이 석출되기 전에 빠르게 여과시킨다.)

③ Multi-solvent recrystallization: 단일 용매 중 적당한 용매가 없을 때 두 가지 이상의 용매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G. J. Shugar and J. T. Ballinger, “Chemical Technicians’ Ready Reference Handbook”, 3rd ed., McGraw-Hill, New York (1990)
Peter Atkins, Julio de Paula, James Keeler, Atkins’ 물리화학 international 11th(2020), 교보문고
Steven S. Zumdahl, Susan A. Zumdahl, Donald J. DeCoste, 줌달의 일반화학(2019), CENGAGE,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단국대학교 고분자공학과 고분자기초실험 <재결정>”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