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

경영정보시스템(기존 오프라인 업체가 직면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경영정보시스템(기존 오프라인 업체가 직면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프라인 업체가 직면하는 문제점
2. 해결방안(옴니채널 구축)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인구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저출산 현상 등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 추세에 따라 소비환경이나 유통 트렌드도 소량, 모바일 쇼핑, 스몰럭셔리 소비 및 근린형태의 소비가 증가하는 등 다양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가 지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그림 1>에 나타나듯이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유통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유통 업태의 구성 변화 추이를 보면,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주도하는 유통업의 성장은 정체기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들의 성장률은 최근 2년간 확연히 감소하는 추세로 전환되었고, 이러한 추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통계청의 서비스업 동향조사에 따르면 백화점은 2019년 1사 분기 및 2사 분기에는 지난해보다 각각 2%, 4% 정도의 매출 증가세를 보였지만 3사 분기에는 지난해보다 매출 증가율이 제로(zero, 0)였으며, 대형마트(2019년 1/4분기: 약 -1%, 2/4분기: -4%, 3/4분기: -6%)와 슈퍼마켓(2019년 1/4분기: 약 -5%, 2/4분기: -4%, 3/4분기: -6%) 등 분기별 매출은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나 오프라인 업체 전반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통계청, 2019).
이와 관련하여 최근 유통산업에서 M-비즈니스가 발전함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의 운영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업체가 직면하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옴니채널 중심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오프라인 업체가 직면하는 문제점
e-비즈니스에 인터넷과 무선(wireless)을 결합한 형태인 m-비즈니스의 발전 및 통신망의 고도화로 어디서든 손쉽게 스마트폰을 통한 구매가 가능해지면서, 온라인 쇼핑의 60% 이상이 스마트폰을 주축으로 한 모바일로 이루어지고 지속해서 성장하는 추세이며, 이러한 경향으로 모바일 커머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모바일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의 간편 결제, 플랫폼 다각화, 쇼핑 서비스의 질적 확장 등 모바일 쇼핑 중심으로 온라인 플랫폼이 개편되고 확장되고 있다(문희수, 2019).

 

참고문헌

김형택(2018).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e비즈북스.
대한상공회의소(2019). 경기전망지수.
문희수(2019). 도자 공예산업의 유통 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온·오프라인 연계방식을 중점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산업연구원(2017). 옴니채널의 등장과 국내외 활용사례.
이수정(2018). 옴니채널 유통환경에서 온라인 구매·점포수취 체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흥훈 외(2014).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새로운 소비 형태에 관한 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2 권 제1호.
통계청(2019). 서비스업 동향조사.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경영정보시스템(기존 오프라인 업체가 직면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