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정신간호학 알코올 의존증 사례 간호과정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정신간호학 알코올 의존증 사례 간호과정”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정의
알코올 의존성(중독)이란, 알코올을 포함한 물질 중 일부(알코올, 담배, 마약 등)를 장기간 사용했을 때 생기는 의존성을 의미한다. 의존성은 행동적 및 신체적 의존을 의미한다. 행동적 의존은 알코올 섭취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 행동이고, 신체적 의존은 알코올 장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알코올에 대한 내성과 금단 증상이다. 내성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점차 더 많은 물질을 필요로 하는 것을 말한다. 금단은 해당 물질을 끊을 경우 발생하는 여러 신체적, 심리적 고통을 말한다. 요약하면, 알코올 의존성은 알코올을 장기간 사용하여 알코올과 관련된 문제 행동이 빈번히 나타나고, 알코올 금단 또는 내성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한다.

2) 원인
알코올 남용 및 의존은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다. 심리 사회적, 유전적, 행동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각 요소의 중요도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알코올 관련 장애에는 유전적인 요소가 많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 관련 장애 환자의 일차 친척이 알코올 중독이 될 가능성은 일반인에 비해 3~4배 높다.
알코올 의존성 발생 위험도의 60%는 유전학적인 요인이, 40%는 환경적인 요인이 차지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밖에도 도파민, 오피오이드, 신경 전달 물질(GABA)이 알코올 중독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정신분석학적 원인으로는 과도하게 처벌적인 초자아와 구강기 고착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무의식적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알코올을 사용한다.

3) 증상
(1) 증상의 유형
① 감마 유형
평소에는 수개월 이상 술을 안 먹고 지내기도 하지만, 한 번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 폭음을 하면서 스스로 술 먹는 것을 멈추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한 번 술을 마시면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한 달 이상 계속 술만 먹는다. 몸이 더 이상 버틸 수 없거나 타인이 강제로 중단해야 음주를 멈춘다. 신체적으로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참고문헌

북미간호진단협회, NANDA-Ⅰ간호진단 (2018-2020)
김선아, 제8판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2020, 344-385쪽
이상규, <알코올 의존증의 진단과 치료>, 2012년 대한간학회 추계학술대회
질환백과, 알코올 의존성,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77
질환백과, 알코올중독,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09a4727a8000f2c4&CONT_SRC=CMS&CONT_ID=987&CONT_CLS_CD=001020001001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정신간호학 알코올 의존증 사례 간호과정”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