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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무역학] 수출방식 및 계약방식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무역학] 수출방식 및 계약방식”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수출전략
1. 수출의 전략적 동기
2. 수출의 유형

[2] 계약을 통한 방식
1. 국제라이센싱
2. 프랜차이징
3. 경영관리계약
4. 턴키프로젝트
5. 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
6. 국제하청생산

 

본문내용일부

[1] 수출전략

해외시장 경험이 짧은 기업은 해외시장정보가 부족하고, 해외소비자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며, 더욱이 모국과 다른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상당한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경우 기업은 해외시장에 먼저 수출방식으로 진입한 후, 국제적인 경험을 축적하면서 해외사업운영을 위한 학습단계로 활용하려고 한다.
따라서 수출은 수출자와 수입자 간에 유형자산으로서의 재화가 국제간에 교환되는 기본적인 국제사업 형태로서, 국제화를 시도하는 기업이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선택하게 되는 사업 형태이며, 특히 시장이 완전경쟁상태일 때 기업이 해외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국제사업 형태이다.

1. 수출의 전략적 동기

수출은 기본적으로 국내시장에서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성장전략의 대안으로써 이루어지는데, 수출의 전략적 동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수출을 통해 과잉재고 처분, 유휴생산시설 활용 그리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국내시장에서만 국한해서 활동을 할 경우, 재고가 늘어나고, 판매감소에 따라 대량생산이 불가능해짐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어려우며 자칫 생산감소로 인해 유휴생산시설이 증가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수출을 통해 국내시장에서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한다.
둘째, 기업은 수출을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수출은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생산비를 절감시키는 만큼 이익의 증가를 가져다준다. 또한 성숙기에 있거나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 있는 제품의 경우는 대부분 수익성이 악화되는데, 수출을 통해 성장기 단계이거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셋째, 기업은 수출을 통해 시장의 다변화를 이루어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 기업이 국내시장에만 한정해서 경영활동을 수행할 경우, 국내경기에 의해 기업의 경영상황이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경영기조를 유지할 수 없다. 따라서 수출을 통해 기업의 지리적 활동범위가 넓어지면 특정시장에의 집중에 따른 위험을 분산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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