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미래의 감성과학과 디자인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미래의 감성과학과 디자인”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시각디자인
2. 시각디자인에서 감성과학의 중요성 및 활용도와 구체성
3. 결론과 현재의 전략

 

본문내용일부

2. 시각디자인에서 감성과학의 중요성 및 활용도와 구체성

시각디자인은 감성을 필요로 하는 예술분야이기 때문에 감성과학이 중요시된다. 알베르트 뒤러의 작품인 <멜랑콜리아>,즉 우울감은 중세 유럽 당시 예술가들, 레오나르도 다빈치, 니콜라스 코페르니쿠스, 요한 구텐베르크, 산드로 보티첼리 등 천재적인 예술가라고 불리던 사람들의 특징으로 간주되었듯이, 그만큼 예술 분야인 시각디자인에 중요성을 띈다.
당시 사람들이 우울이 없으면 창의적인 상상력을 가질 수 없다고 믿었다. 그래서 모든 창조는 우울에서 탄생된다고 믿었는데,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지만 항상 기분 좋은 것만 경험해 온 사람의 예술과 우울감과 슬픔을 경험해온 사람의 예술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연구에서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이 깊은 우울감에서 무언가를 창조하는 능력이 있다고 발표했듯이 감성은 무언가를 창조하고 생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각디자인은 시각적 아름다움만이 아닌 공공의 이익과 정보전달, 심미적 역할 등을 하기 때문에 대중, 많은 사람들의 의견과 생각,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다.
감성 디자인은 소비자가 느끼는 막연한 니즈needs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원츠wants까지도 파악하고 추록하여 제품 개발에 적용하는 디자인 방법이다. 인간에게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디자인을 개발하며, 감성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 분야이다.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마케팅과 함께 전반적인 경영전략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감성 과학은 디자인 분야에 있어 소통하게 하고 공감을 만들고 문화를 형성하고 어떤 사회 현상을 만들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킨다.
감성과학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객의 감성과 욕구를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제작하고 발전시킬 것이다.
디자인에 있어서 인간을 위한 감성 과학 기술의 사용은 사물과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하도록 해주고 그와 함께 경험을 갖는 공간과 자연의 개체들과의 소통이가능한 감성 공간을 계획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은미래 디자인의 원형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EBS 뉴스 G ep.23 천재의 조건 ‘우울증’의 재발견
창의융합 프로젝트 아이디어북(조준동)
네이버 지식백과 감성디자인
학문명백과 : 복합학(저자:김원식)
감성디자인과 디지털 테크놀러지를 이용한 미래건축 공간 연구 = A Study on Future Space using Emotional design and Digital technology
http://www.riss.kr/link?id=T12342160저자 강민수
스마트 공간에서 감성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건설사 미래 주택전시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Design in Smart Space - Centered on Future Housing Gallery of Construction Companies -
저자 김미실, 문정민
브랜드 감성화 전략 (E) - 소비자의 마음 속 감성 버튼을 자극하는 방법 저자 서용구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미래의 감성과학과 디자인”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