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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발달론
2.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주요 개념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3. 콜버그 도덕발달론에 대한 평가
1)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의의
2)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한계
3)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평가
(1) 능동적 인간의 육성
(2) 토의식 수업의 활용
(3) 합리적 인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도덕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도덕성의 발달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도덕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도덕성의 발달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도덕성은 사회를 구성하여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관습적으로 지키고 있는 원리와 규범들의 특성을 일컫는다. 한편, 도덕성은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급되고 개인적 차원에서도 언급된다. 사회적 차원에서의 도덕성은 한 사회가 문화적 특징으로 가지고 있는 도덕적 가치 판단의 일반적 기준과 지향하는 도덕적 이상을 통칭하는 말이며, 개인적 차원에서의 도덕성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신념과 그것에 따른 행위의 성향과 이들로 인해 특징짓는 인격을 통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서의 도덕성은 도덕적 삶과 관련하여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와 정당한 근거는 무엇인지를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 즉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발달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단계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래서 콜버그 이론의 기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아제의 도덕발달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지 발달과 도덕발달은 서로 병행하고 있으며, 인지적인 발달은 도덕발달에 충분조건은 아니나 필요조건이다. 왜냐하면, 인지발달단계의 논리적 조작이 있어야 도덕적으로 새로운 단계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아제는 그의 인지단계이론을 순수한 심리학적 이론이라기보다는 발생적 인식론으로 보고 있다. 인지 혹은 도덕성의 적절성에 대한 설명은 이 도덕성의 보편성에 대한 설명, 일상적 의미에서 심리학적일 수 없는 설명을 포함해야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인식론은 지식의 범위, 성질, 근원 등을 연구하는 철학의 영역이었으나 피아제는 인지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변적인 논쟁을 피할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박상철(2020). 덕의 보따리에 대한 콜버그의 비판은 타당한가. 도덕교육연구.
장나겸 (2011), 콜버그의 생명존중 사상 연구 : 중학교 「도덕 1」 교과서의 예화를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대호, 이재호(2022). 콜버그와 헤르바르트: 도덕심리학과 도덕교육의 관계 정립을 위한 탐색. 초등도덕교육.
현상익(2021).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피터즈의 비판: 도덕교육에서 내용과형식의 관계. 도덕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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