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

전자무역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전자무역”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전자무역의 의의
2. 전자무역실무

 

본문내용일부

1. 전자무역의 의의

1) 전자무역의 정의

전자무역의 정확한 개념이 정의되기 이전에는 대체로 무역업무의 자동화와 인터넷 상거래를 뜻하는 단어로 '무역자동화', '사이버 무역', '인터넷 무역' 등의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2000년 개정된 대외무역법에서 전자무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전자무역' 또는 'e-Trade'라는 단어가 공식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전자무역(electronic trade)은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국가간 거래인 무역행위의 본질적 업무를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기술(IT) 수단을 활용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전자무역은 인터넷, VAN, EDI 등의 컴퓨터 네트워크와 컴퓨터 등의 정보처리 기기를 통하여 무역거래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무역자동화, 사이버무역, 인터넷무역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전자무역은 한국경제의 중추 산업인 무역의 구조적 혁신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국가핵심전략이다. 전자무역은 단순히 거래방식의 변화가 아니라 전통무역산업을 포함한 국민경제 구조와 프로세스의 혁신을 포함하는 혁명적인 변화를 내포하고 있다. 전자무역은 단기적으로 무역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무역관련 제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함으로써 한국무역의 고비용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전자무역을 통해 한국기업이 새로운 시장 개척과 신제품 창출을 가능케 하여 수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 할 수 있는 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전자무역은 기업, 산업, 정부의 IT화와, e-비즈니스화의 노력으로 수출경쟁력이 향상되어 국가경쟁력 제고로 직결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다.

2) 전자무역의 특징

전자무역은 기존의 무역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무역마케팅 가능하다. 즉, 전자무역은 국가간 지역간 최대의 걸림돌인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전자무역”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