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모성 절박유산 케이스 - 태아상실 가능성과 관련한 불안, 질병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성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모성 절박유산 케이스 - 태아상실 가능성과 관련한 불안, 질병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성”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대상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절박유산의 정의
2) 절박유산의 예후
3) 절박유산의 감별진단
4) 절박유산의 치료
5) 절박유산의 추적검사

Ⅲ. 간호과정
1) 일반 간호정보
2) 임신과 관련된 정보
3) 신체검진
4) 산과검진
5) 고위험 간호
6) 검사
7) 약물
8)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수행
#1 태아상실 가능성과 관련한 불안
#2 질병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성

Ⅳ. 간호과정 적용 후 느낀점

Reference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절박유산은 전체임신의 20~2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유산이 상대적으로 많이 일어나는 시기인 임신 전반기에 걸쳐 혈성 질분비물 또는 질출혈 등의 양상으로 나타나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많은 퍼센트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약간의 혈성 질 분비물이나 질 출혈을 임신 중 월경기간에 일어날 수 있는 생리적 현상으로 보고, 대수롭지 않게 지나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절박유산은 그만큼 위험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현대에 다수의 여성들이 노산(35세이상)인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 유산의 위험성이 높은 산모가 그만큼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절박유산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렇기에 이 기회를 통해서 알게 된 절박유산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게 하고자 사례연구를 하게 되었다.

2.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00병원에 입원하신 강○○님으로 40세 여성이다. 강○○ 타병원에서 6월 9일 IVF ET에 의한 임신으로 현재 subchorionic hematoma가 있어 매일 progesterone 200mg #2 IM하고 있는 임신 8주 8일된 여성으로 임신 초기 출혈이 보이는 절박유산의 가능성이 보이는 환자이다.
과거 자궁외 임신으로 인공유산을 한 적이 있었으며, 자연유산도 1번이 있었다. 7월 28일 갑작스러운 혈흔이 보여 외래를 통해 검진을 하였고, 절박유산으로 진단결과과 나온 뒤 프로게스테론치료와 수액치료, 절대안정을 위해 내원하셨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절박유산의 정의
- 임신 전반기에 질 출혈이 있는 것
- 하복통 또는 요통을 동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유산의 위험이 증가
- 임신 초 1/4~1/5에서 질 출혈을 보이며 이들의 1/2에서 유산이 된다.
- 대개 출혈은 경미하며, 경미한 하복부 통증을 동반할 수 있다.

2) 절박유산의 예후
- 절박유산이 있었던 경우
- 조산
- 저출생 체중아
- 주산기 사망의 위험이 증가한다. 그러나 기형의 빈도는 증가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정문숙 외/ 여성건강간호학 Ⅰ․Ⅱ/ 서울 : 정담미디어, 2005
이혜경 외/ 여성건강간호학 상․하/ 서울 : 현문사, 1998
강병철 외/ Essentials of Clinical Nursing/ 서울: 한우리, 2005
모성간호학 임상실습 지침서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2017
여성건강간호학2, 정담미디어, 2011
기본간호학, 현문사, 2017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모성 절박유산 케이스 - 태아상실 가능성과 관련한 불안, 질병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성”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