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여성간호학 / 수태와 태아 발달 / 요약정리 레포트 과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여성간호학 / 수태와 태아 발달 / 요약정리 레포트 과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수태
1) 세포 분열
2) 생식세포의 발생
(1) 난자
(2) 정자
3) 수정
4) 착상

2. 배아와 태아
1) 초기 배엽
2) 배아의 발달
3) 난막
4) 양수
5) 난황낭
6) 제대
7) 태반
(1) 구조
(2) 기능
(3) 유전검사
8) 태아성숙
9) 다태 임신
(1) 쌍생아
(2) 기타 다태임신

3.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비유전적 요인
1) 기형생성인자
2) 기형의 분류
3) 우성과 열성의 유전인자란?

4. 결론(요약정리, 과제를 수행하며 느낀 점)

 

본문내용일부

1. 수태
수태란? 난자와 정자가 하나씩 만나 결합하는 것이며, 임신의 시작을 의미한다.

1) 세포 분열
(1) 유사분열 mitosis: 체세포는 모세포와 같은 유전적 구조를 가진 2개의 세포로 자가 복제를 한다.

(2) 감수분열 meiosis: 생식세포가 분리되어 반수체를 형성하면서 생식세포, 즉 정자나 난 자를 만나는 과정이다. 생식세포는 정상 체세포의 유전물질의 반수 에 해당하는 23개의 단일 염색체로 구성되므로 반수체 haploid 라 고 부른다.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여 접합자를 형성할 때 인간 염색 체의 수가 정상 상태로 회복되는 것이다. 같은 부모가 낳은 자녀라 도 다양한 유전자 배합으로 인해 다양한 형질을 띄게 된다.

2) 생식세포의 발생
(1) 난자
난자 발생 oogenesis 은 태아 때부터 시작된다. 여성이 평생 동안 감수분열 할 모든 세포는 출생 시 난소에 들어 있다. 1차 난모세포는 태아 때 1차 감수분열을 시작하여 DNA복제를 하고는 휴지기로 사춘기까지 지낸다. 그 후 대개 매 달 1차 난모세포 1개가 성숙하여 1차 감수분열을 완료하고 2개의 다른 세포(2차 난모세포, 극체)를 형성한다. 이 두 세포 모두 22개의 상염색체와 하나의 X 성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2차 감수분열은 배란 시 일어나는데, 수정이 되면 제 2 극체와 접합자가 만들어진다.

배란 시 성숙한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가 배출되고 고농도의 에스트로겐은 난관의 운동성을 증가시켜 난관섬모들이 비운동성 난자를 잡아 자궁강으로 이동시킨다. 난자는 난관의 섬모운동, 연동운동에 의해 난관 팽대부로 이동하게 된다. 난자는 투명대와 방선관이라는 2개의 보호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난자는 배란 후 약 24시간 동안 생식력이 있으며 정자를 만나 수정이 되지 않으면 퇴화하여 재 흡수된다.

(2) 정자
남성이 사춘기에 접어들면 고환에서 정자 발생 spermatogenesis 이 시작된다. 1차 정모세포는 분열 전에 DNA복제를 하여 이배체 염색체를 구성하고 1차 감수분열을 한다.

 

참고문헌

최명희(2017), PACIFIC KNLE. ZIP, 퍼시픽 학술 편찬국, P224-232.
김기진(2010), 착상 및 태반 발달과정에 따른 영양막세포의 역할(Role of Trophobolast in Implantation and Placenta Development), 대한생식의학회, Vol.37 No.3,181-189.
김정휘(1996), 유전병과 기형아 및 유전상담(Heredopathia. Deformity and Genetic Counseling), 춘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Vol.14, 147-214.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여성간호학 / 수태와 태아 발달 / 요약정리 레포트 과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