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오늘날의 시장경제는 2차 대전 전후 과학기술발달과 함께 급격하게 글로벌화 되었고 국경이 없는 시장 세계화가 이루어졌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오늘날의 시장경제는 2차 대전 전후 과학기술발달과 함께 급격하게 글로벌화 되었고 국경이 없는 시장 세계화가 이루어졌다. ”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사회의 특징
2. 융복합과 4차산업혁명
3. 미래의 기업 경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1980년과 2000년의 생활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2000년과 2020년의 생활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되면서 도서관의 의미가 퇴색되었으며, 종이책의 자리는 전자책이 대체하면서 수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도 직접 가게를 찾아다니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원하는 물건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국가의 경계도 사라졌다. 한국인이 직접 미국의 숙소를 예약하거나, 미국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심지어 미국에 존재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영상강의로 수강하기도 한다. 2020년은 그야말로 모든 것들을 한 자리에서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많은 문제점도 만들어내고 있다. 편리한 생활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더욱 편리한 생활을 찾고, 사람을 마주치지 않아도 원하는 것들을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인간성이 사라진 사회가 형성되고 있다. 개인주의는 더욱 심화되었고 개인은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스스로의 이익만 추구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사회가 정보화, 세계화 되면서 서로 교류하기 쉬워졌지만, 인간은 사회에서 고립되고 고독사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모두 급격한 사회 변화가 만들어낸 사회 문제이며, 앞으로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현대 사회의 특징
현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불안정성이다. 과거의 기업은 국가를 중심으로 필요한 자본과 설비,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고 재화를 생산해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국가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기업의 경영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의 발달과 세계화로 인하여 국가 간 장벽이 허물어졌고, 기업의 시장이 세계 전체로 확대되어 있다. 국가 내부의 시장 상황만을 고려하던 기업이 세계 전체의 상황을 고려하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불안정성이 높아지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대표적 사례가 바로 외국 기업의 국내진출이다.

 

참고문헌

김영두, 「4차 산업혁명과 경영」, 박영사, 2019.
변재웅, 「글로벌경영」, 탑북스, 2018.
박상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기업이 될 수 있는 사업영역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7.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오늘날의 시장경제는 2차 대전 전후 과학기술발달과 함께 급격하게 글로벌화 되었고 국경이 없는 시장 세계화가 이루어졌다. ”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