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중앙대학교 성인간호학실습 패혈증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2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중앙대학교 성인간호학실습 패혈증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2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간호력(Nursing History)
2)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3) 투약(Medication and Fluid Administration)
4) 간호과정(Nursing Process)
5) 참고문헌(references)

 

본문내용일부

(1) 병태생리
패혈증(sepsis)은 미생물에 감염되어 전신에 심각한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패혈증에 저혈압이 동반된 경우를 패혈성 쇼크(septic shock)라고 한다. 패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감염 부위는 신체의 모든 장기로 뇌막염, 연조직염, 감염성 심내막염, 복막염, 욕창, 폐렴, 쓸개염, 신우신염, 골수염 등 이러한 감염증이 발생한 경우, 원인 미생물이 혈액 내로 침범하여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병원 내에서는 Urinary catheter나 Central line(CVC, PICC, PAC)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패혈증을 일으키는 병원균은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진균 등이 있다.
혈액 내에 세균이 존재하는 상태를 균혈증(bacteremia)이라고 하고 이 균혈증에 의해 감염이 일어나 그에 대한 반응으로 전신적인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상태를 패혈증(sepsis)이라 한다.

1. SIRS(전신염증반응증후군)
외상, 열상, 췌장염 등으로 인해 숙주의 면역 기전이 활성화된 상태이다. 신체 내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Cytokine이 대량으로 방출되어 고시토카인혈증을 유발하고 혈류를 통해 전신으로 확산되어 전신적인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이때 SIRS의 원인이 미생물에 의한 감염일 때 패혈증이라 한다.

2. 패혈증(Sepsis)
균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면역반응이 일어나게 되며, 염증반응과 응고 체계가 활성화된다. 이때 사이토카인이 분비되면서 염증반응이 연쇄적으로 활성화된다. 균이나 독소에 의해 염증반응이 활성화되면 식균세포와 백혈구가 염증 부위로 모이게 되고 이에 따라 사이토카인의 분비가 더욱 활성화된다. 분비된 사이토카인에 의해 혈관이 확장되며, 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게 된다. (이때 작용하는 사이토카인은 면역반응을 매개하며 직간접적으로 정상 세포에 손상을 유발한다) 이에 따라 호중구가 더욱 활성화되며 혈관내피 세포의 손상을 유발하여 혈소판의 활성화와 함께 응고 작용을 일으켜 혈중 혈전을 생성시켜 합병증으로의 발전을 유발한다.

 

참고문헌

N의학정보. (2017년07월20일). SNUH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043.
고윤석, 김영신. (2011). 패혈증과 다장기 부전.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28, No. 3, 191~200.
김운성, 이현정. (2013). 패혈증의 치료. J Korean Med Assoc, 56(9), 819-826.
박순영, 홍상범. (2015). 중증 패혈증과 패혈쇼크의 치료. J Neurocrit Care, 8(1), 9-15.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main.asp.
이재갑. (2010). 패혈증 및 패혈성 쇼크. J Neurocrit Care, Suppl 1, S1-S5.
장지영, 심홍진, 이재길. (2013). 패혈증의 정의와 병태생리. Journal of Surgical Critical Care, Vol. 3 No. 1.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중앙대학교 성인간호학실습 패혈증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2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