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실습

모성간호학 및 실습 case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모성간호학 및 실습 case”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Ⅲ.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 정의
전치태반은 태반이 자궁경부의 내구를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덮고 있거나 자궁 내구 근처의 자궁하부에 착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태반에 의해 자궁내구가 덮여 있는 정도에 따라 네 가지 형태인 완전 전치태반, 부분 전치태반, 변연 전치태반, 하부 전치태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완전 전치태반
자궁경부가 완전히 개대되었을 때 태반에 의해 완전히 자궁 내구가 덮인 것
 부분 전치태반
부분적으로 자궁 내구를 덮는 것
 변연 전치태반
태반의 변연부만 자궁 내구에 닿아 있는 상태이지만 분만 동안 자궁경부가 개대될 때 입구 위로 도달함
 하부 전치태반
태반이 자궁경부 입구에는 도달하지 않고 자궁 하부에 착상된 것

● 중요도 & 빈도
전치태반의 빈도는 200명의 출산 중 1명의 비율로 발생합니다. 흡연은 자궁태반의 산소교환을 감소시켜 태반 면적의 증가가 필요하게 됩니다. 다태임신은 태반의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전치태반은 태반의 크기가 남아를 임신한 경우에 더 커진다는 근거에 따라 더 큰 태반 면적으로 인해서 남아를 임신한 여성에게 자주 일어나며, 다태임신도 전치태반의 위험요인이 됩니다. 이미 전치태반의 과거력이 있는 여성은 유전적인 경향의 결과로 다음 임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제왕절개와 인공유산은 자궁내막의 손상과 흉터와 관련이 있습니다.

● 임상증상
● 임신 3기에 무통 성 질 출혈 증상이 있습니다. 20%정도는 자궁의 수축과 관련된 질 출혈이며, 나타나기 전 초음파에 의해 진단될 수 있습니다. 이 출혈은 자궁하부의 당겨짐이나 얇아진 태반 혈관의 파열과 관련됩니다. 부착된 태반은 점차 박리되며 자궁이 적절하게 수축할 수 없을 때 출혈이 발생합니다. 첫 출혈은 보통 적은 양으로 나타나며 응고된 형태로 멈춥니다.

● 활력징후는 상당한 출혈이 있을지라도 정상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임부는 쇼크의 징후를 보이지 않고도 혈액량의 40%를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활력징후보다는 임상증상과 소변 량 감소가 급성 출혈을 나타내는 좀 더 나은 표식일 수 있습니다. 태아 심박 수는 태반의 큰 박리가 없는 한 정상입니다.

 

참고문헌

유은광 외 공저, 모성·여성건강간호학 ||, 현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전희식, 전치태반 산부에 대한 간호 증례, 이화간호학회지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대병원 사이트
서울아산병원 사이트
네이버 ‘전치태반’ 이미지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모성간호학 및 실습 case”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