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교육학개론_1. 객관주의(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구성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ADDIE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교육학개론_1. 객관주의(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구성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ADDIE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객관주의(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구성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ADDIE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우리는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중요성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그리고 인간의 존엄성(주체성, 성장가능성)을 추구하는 교육의 측면에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자질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5. jtbc 차이나는 클라스 194회 ‘능력대로 하면 공정할까?’, 195회 ‘불평등에 대한 해법이 과연 교육일까?’또는 유튜브 검색, 마이클 샌델의 『공정하다는 착각』 참고)에서 마이클 샌델 교수는 능력주의를 비판하면서 일의 존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연 능력주의의 부작용인 불평등이 교육으로 해결될 수 있을지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한 일의 존엄성은 진로교육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과 교육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주관에 비해서 객관을 존중하는 처지로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을 실체와 속성과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을 객관주의라고 한다. 이에 이들을 인식한다는 것은 단지 실체, 속성, 관계를 아는 것이며 경험은 여기서 어떠한 역할도 하기 어렵다. 이처럼 인간의 내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 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마음에 심어주는 작용을 교육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에 객관주의에서 강조하고 있는 지식은 정형화되고 고정, 불변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으로써 인식 주체자의 적극적인 개입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 사고의 철학적 근원은 확실한 지식을 조금의 흔들림도 없는 확고한 정초 위에 세우려는 방법론을 간구한 과학적 도구를 통한 감각적인 경험 자료로부터 지식을 추구한 영국의 경험론, 철학적 인식에서 실증성과 확실성을 추구한 논리적 실증주의에 두고 있다. 이러한 인식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객관주의 교육의 양상은 수동적인 학습자와 적극적인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에 잘 반영되는 것이다.
객관주의적인 관점에서의 효율적인 교육은 가능하면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학습을 학습자들이 받아들이고 전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서 객관주의에서의 교육은 주입, 암기, 일제식의 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학습의 내용이 교과서에 한정되며 이에 평가도 객관적인 지필 평가가 주로 이루어지게 된다.
여기에서 교과서 의미는 시간적인 차원을 떠나서 고정되어 있으며 해석 없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객관주의를 잘 반영하는 행동주의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에 의한 학습을 의미하며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를 말한다.
이러한 정형화된 지식 추구하는 객관주의와는 다르게 개인의 계속된 인지적 작용으로 풀이하는 구성주의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의 형태에 반기를 드는 것이다. 여기에서 지식은 사회,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해석과 이해를 통해서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임 (2004) 수학교육에 대한 철학적 연구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신미나 (2002) 객관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인식론에 기초한 교육관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추교선 (2022)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2교과서 4종의 탐구활동 비교 분석-동물과 에너지 단원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은경 (2017) ADDIE 모형 기반의 감정노동 대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최정화 (2018) ADDIE 모형 기반 멀티미디어 활용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곽재효 (2019) ADDIE 교수설계모형 기반 교육용 프로그램 개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차승현 (2011) 법적 논의에 있어 인간의 존엄성 개념에 대한 연구 : 초기 배아에 대한 존엄성 논의를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교육학개론_1. 객관주의(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구성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ADDIE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