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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실습

간호관리학 실습- 병동관찰사례 문제해결과정 및 리더십이론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관리학 실습- 병동관찰사례 문제해결과정 및 리더십이론”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지휘
1. 지휘의 이해
2. 리더십의 이해
3.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4. 리더십 이론
1) 상황적합성 이론
2) 경로 - 목표이론
3) 상황적 리더십 이론

Ⅱ. 문제해결과정
1. 의사결정의 이해
2. 의사결정 과정과 문제해결 과정
3. 의사결정 유형
4. 창의적인 집단 의사결정 기법

Ⅲ. 병원현황
1]지휘
1. 수간호사의 역할과 업무파악
2. 관리자의 역할 위임
3. 간호단위 관리자의 리더십유형
4. 동기부여의 실례 (병동사례)
2]문제해결과정
1. 문제해결과정 적용 / 간호진단

Ⅳ. 리더쉽 - 리더십이론특징 및 병동 관찰사례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지휘
◾ 지휘의 이해
1. 지휘 개념
- ‘지휘’ 개념은 현대적 관리에서 지시와 조정의 의미.
-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목표를 향해 자신들의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관리 기능
- 조직목표의 달성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이므로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관리기능

2. 지휘의 기능
- 조직의 목적과 직원의 목적간의 조화 창출
- 권력과 권한을 적절히 활용해야 함
- 직원의 동기부여로 조직목표 달성 가능

3. 지휘의 활동
1) 지시
① 구두 지시
- 구두 명령, 상담, 제안, 회의 등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이루어지는 지시
- 즉각적인 전달이 가능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내용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음
② 서면 지시
- 서면화된 정책, 업무 규정, 간호절차 편람, 서면화된 간호 표준서, 회람, 간호계획, 간호지시, 직무 기술서 등
- 전달내용이 중요하거나 기록으로 남겨 두어야 할 때, 수신자가 머리 있을 때
- 지시에 대한 동기부여가 약해 업무처리가 늦어질 수 있음

2) 명령
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특정한 방식으로 무엇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구두 또는 서면으로 요구할 수 있음
* 명령할 때 주의 할 점
-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가능한 자세하게 하는 것이 좋음
- 명령을 내리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가까울수록 수용적
- 명령은 사무적으로 하여야 부하 직원과의 마찰을 줄일 수 있음
- 단호한 어조로 반복적인 명령은 거부감을 유발함

3) 감독
업무를 조사, 확인하고 업무수행의 적합성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인정해주거나 교정해주는 활동

4) 조정
업무 집단의 구성원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일을 하도록 하는 활동

◾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와 개념
1) 리더십의 정의
- 조직 구성원이 공동목표를 달성하려는 방향으로 기꺼이 따라오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과 과정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개인 및 집단의 의욕을 고무하고 능동적으로
활동을 촉진하여 조정하는 기술 및 영향력

 

참고문헌

B6병동 매뉴얼
간호관리 진단목록
임염희 외. (2017). 간호관리학. 수문사
이웅현. (2018). 간호관리학. 퍼시픽북스
에듀 문항평가개발위원회(2019). 필통 간호관리학 핵심요약집. 에듀팩토리
Wise. (2017). 간호관리학. 정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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