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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중요성과 개선방안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중요성과 개선방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격대학의 개념과 중요성
2. 원격대학의 현황
3. 원격대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평등하고 지속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게 하는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한다(평생교육법 제2조).
평생교육기관은 평생교육법에 따라 설치되는 교육기관으로 평생교육 시설과 평생교육 단체(조직)를 합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평생교육 시설은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설치된 시설을 말하고 평생교육 단체란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설치된 법인이나 단체를 지칭한다. 또한 평생교육 시설은 크게 '학력인정 교육시설'과 '학력미인정 교육시설'로 나누어진다. 학력인정 교육시설은 운영방식이 일반 학교와 비슷하고 학위도 자체적으로 수여하는 반면, 학력미인정 교육시설은 평가인정을 받은 다음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데 전반적인 평생교육 시설은 9가지로 분류된다.

< 중 략 >

사이버대학의 과잉공급으로 인한 교육품질 저하와 입학자원 확보의 어려움은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프로세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이버대학의 교육을 정량적이거나 외형적인 기준과 판단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를 개선하려면 정량적이거나 외형적 성장을 떠나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지식과 수요와 학습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고등교육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부실한 학사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자들의 학습평가 및 학습참여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로 학습자들의 다양한 경험과 온라인 활동 성향을 감안한 학사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원격교육방식의 보편화에 따른 차별화 부족 문제는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진화, SNS의 미디어화, 온라인 교육 인프라에 관련된 연구와 온라인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등을 종합적 시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기술 환경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통계청, 한국교육개발원,「평생교육통계」, 2019.1
고등교육기관 유형 재구조화 정책 연구, 임연기 외, 교육부, 2015. 10.
원격대학 발전을 위한 정책 개선 방안 연구, 이준, 한국교육, 2004
원격대학교육의 접근성과 질 제고를 위한 제언, 임연욱, 교육법학연구, 2002
원격대학협회 임시총회 "세계로 나가는 평생교육 모델 만들자", 한국대학신문, 2019.01.30.
한국방통대, 2019학년도 1학기 추가모집 합격자 발표… 유아교육과 등 인기, 에듀동아, 2019.2.20
사이버대학종합정보(http://www.cuinfo.net)
나무위키(https://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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