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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마케팅원론 제품수명주기 이론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마케팅원론 제품수명주기 이론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제품수명주기 단계
a) 도입기
b) 성장기
c) 성숙기
d) 쇠퇴기
2) 제품수명주기 형태
3) 아이폰에 대응하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마케팅 전략
a) 아이폰과 비교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제품 수명주기 형태 및 단계
b) 성능과 편의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인간은 태어나 성장기를 거쳐 성인기를 보내고 노년에 늙어 약해지며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이와 같은 인간의 수명처럼 제품 역시 수명이 존재하는데요. 제품 역시 시장에 도입되어 성장하다가 성숙기에 접어들게 되며 결국 시장에서 사라지는 인간의 수명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것은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이 제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제품의 아이디어 생성에서 폐기까지의 전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제품수명주기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수명주기 관리의 지식영역이 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되고 있는지를 현재의 관점과 가까운 미래의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제품 수명주기관리의 지식영역의 현재 및 미래의 적용 정도를 분석하며, 적용 정도의 관점에서 지식영역 간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제품수명주기 관리에 대한 적용 정도와 한계점에 대해 앎으로써 현재 시장에서 구매 가능한 상품 중 제품수명주기 단계를 파악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2. 본론
-스마트폰의 제품수명주기와 이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1) 제품수명주기 단계
: 제품수명주기 이론은 서론에서 간략히 설명했다시피 인간의 수명을 제품에 접목시킨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위 표를 통해 제품수명주기 이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총 4단계에 걸쳐 형성된다 할 수 있다.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각각의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a)도입기 : 매출의 성장이 느리게 나타나고 손실이 발생하는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제품이든 첫 물꼬를 트는 단계가 있기 마련이다. 굴지의 글로벌 기업 애플의 아이폰 역시 처음부터 엄청난 이익을 보진 못했다.

 

참고문헌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제품수명주기관리의 지식영역 적용도 분석」, 허광호,이유미,유영진,김진회,오유상,김인재 한국지식경영학회 2021 지식경영연구 Vol.22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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