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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올리브영 마케팅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올리브영 마케팅”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올리브영 소개

2. 드럭스토어의 특징

3. 올리브영 기업 핵심역량

4. 올리브영의 성공전략 연구

5. 드럭스토어 시장환경분석

6. 드럭스토어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7. 올리브영 마케팅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8. 결론 및 느낀점

9.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올리브영 소개

한국 최초의 드럭스토어인 올리브영은 Health & Beauty 라는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으며 의약품과 함께 미용, 건강,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원스톱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다.
현재 올리브영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있으며 국내에서 구하기어려운 해외제품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인지도를 높여가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2. 드럭스토어의 특징

국내 드럭스토어는 해외와 달리 의약품과 잡화가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재인 화장품과 건강식품 등이 결합된 새로운 드럭스토어로 이른바 헬스& 뷰티샵으로 명명 되고 있다.
드럭스토어와 제조업체가 직접 계약을 체결하여 공급업체로부터 파견된 전문판매원 이 카운셀링을 통해 화장품을 판매하거나 드럭스토어 본사소속의 판매원이 상품을 판매한다. 약국전용화장품 뿐만 아니라 일반 유명화장품을 취급한다.

3. 올리브영 기업 핵심역량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올리브영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게 만드는 핵심역량 중 주목한 부분은 바로 ‘철저한 고객·상권분석을 기반으로 한 특화매장의 운영능력’이다. 올리브영이 우리나라 최초의 드럭스토어로 시장을 선점하긴 했지만 랄라블라, 롭스와 같은 경쟁사와 비하면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올리브영은 분석능력을 발휘해 특화매장을 운영하는 핵심역량을 갖춘다. 이를 통해 시장점유율 역시 확대해나갔다. 이 단계에서 ‘올리브영’이라는 브랜드와 이미지가 극대화되면서 고객의 머릿속에‘올리브영’을 확실히 각인시킨다. 올세권(올리브영+역세권)과 같은 말이 생겨나듯 올리브영은 A급 상권을 위주로 출점하여 그들의 역량을 십분 발휘한 것이다. H&B 시장 올리브영의 이와같은 성과는 단순히 공격적으로 매장 수를 늘린다고 해서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4. 올리브영의 성공전략 연구

올리브영은 2030여성들을 표적고객으로 삼아 기존 브랜드샵에서는 구매할 수 없었던 다양한 헬스, 뷰티 제품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보고 싶어 하는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였다.

 

참고문헌

드러그스토어의 국내 시장 진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김희정
국내 드러그스토어의 현황과 발전방안, 김효진
CJ올리브영 감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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