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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교육의 특징 및 자신의 견해와 시사점”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머리말
2. 고려시대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교육기관
3) 과거제도
3. 조선시대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교육기관
3) 과거제도
4) 성리학과 실학사상의 교육
4. 자신의 견해와 시사점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국민들로부터 상당한 주목과 관심을 받고 있는 사안들 중 하나다. 이 덕분에 과거 제대로 교육받을 수 없었던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고등교육까지 필수교육으로 바뀌었으며, 자유학기제, 다양한 교과목 편성 등 새로운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실력에 따라 평가받고 공정하게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능력주의를 바탕으로 거듭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때문에 한국의 교육제도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고, 현재 지금도 발전시키는 중이다.
하지만 일부는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아직까지 과거의 비합리적이고 불공평한 교육제도를 계승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하루 빨리 이러한 교육제도를 타파해야 한다는 교육혁신을 주장하고 있다. 대니얼 마코비츠 예일대 로스쿨 교수의 저서 ‘엘리트 세습’에 따르면, 실력대로 공정하다는 능력주의는 한마디로 속임수이며, 우리사회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기회의 평등을 주장하는 능력주의는 굉장히 이상적인 논리를 갖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특권을 대물림하기 위해 교육에 엄청난 돈을 투자하며 엘리트 집단을 양성하게 되었고, 그 결과 더 심한 교육경쟁을 가져왔으며 학생들에게 주입식 교육을 강조하는 등 결과적으로 교육의 불평등을 심화시켰다. 이는 과거 신분이 높다는 이유로 관제에 등용될 수 있었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별 다를 바 없이 무의미하게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겉으로는 공정과 평등을 주장하는 능력주의를 강요하지만, 그 실력과 능력치를 획득하는 과정은 공정하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과거의 전통을 소중히 여기며 이를 바탕으로 발전해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불공정하고 불평등한 교육제도까지 계승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 현재 한국 교육은 미래와 방향성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의문과 관심을 받고 있는 중이다.
이에 이 레포트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특징적 교육을 알아본 후, 과거 교육제도와 현재교육제도의 차이를 통해, 현재 우리 교육체제가 어떤 점을 본받아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시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서재복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공동체,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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