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고도처리 레포트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고도처리 레포트”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고도처리의 정의
2. 미생물의 분류
3. 인 제거
4. 질소 제거
5. 고도처리 공법
6. 느낀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고도처리의 정의
1) 개요 국내 하수처리장의 대부분은 유기물 제거에 목적을 둔 활성슬러지공법으로 설계, 운전 중에 있다. 활성슬러지법은 BOD, SS 등을 90% 정도 제거하는 반면에 질소와 인은 미생물에 필요한 영양소로 만 제거되어 질소는 10-30%, 인 10-30% 정도 만이 제거된다. 이러한 질소와 인이 미처리되어 방류되면 하천 및 호소에서의 부영양화가 심화되어 상수원 오염으로 정수처리시의 비용 증가뿐만 아니라 보건상의 위해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소와 인을 처리하기 위한 고도처리시설의 설치가 필수적이며 1996년부터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기준 항목에 질소와 인을 추가하여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수질기준은 항목 추가 자체에 의미가 있으며 외국의 경우에도 항목 추가 후 5년 단위로 규제치를 강화하고 있다. 국내도 현재의 질소 60mg/ℓ, 인 8mg/ℓ를 2002년부터 수역에 따라 질소 20mg/ℓ, 인 2mg/ℓ로 규제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런 고도처리시설의 도입을 위해서는 먼저 국내 하수성상에 적합한 공정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존의 외국 공법들이 BOD 200mg/ℓ 정도의 하수성상에 적합토록 개발된 공정이므로 이들 공법을 국내 하수처리시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Pilot plant 운전 등을 통하여 국내성상에 맞는 최적 설계인자 및 운전인자를 결정하여야 한다.

2) 고도처리의 개념
하수처리시설의 2차처리에 의하여 제거되지 않는 잔류 오염물질의 처리를 위하여 설치하는 추가시설을 3차처리라 한다. 즉, 2차처리의 후속공정에 BOD, SS, N, P 등의 처리를 위한 시설을 말한다. 고도처리란 2차처리에서 얻을 수 있는 이상의 수질을 확보하기 위한 처리공정을 말한다. 즉, 고도처리는 반드시 2차처리 후에 시설을 설치할 필요는 없으며 기존의 2차 처리시설을 변경/개량하여 고도처리시설화 할 수 있으며, 신설처리장의 경우는 2차시설로 고도처리의 수질을 얻을 수 있도록 시설을 설치할 수도 있다. 그러나 통상 고도처리와 2차처리를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환경부 홈페이지 http://www.me.go.kr/home/web/main.do
국가환경 기술정보 센터 http://keiti.re.kr/home/employee/list.do?menuId=1050503000&orgCd=G143
환경 보전협회 http://www.epa.or.kr/main.jsp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고도처리 레포트”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