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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모의 양육행동
2. 모의 언어통제 유형
3. 유아 정서지능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모의 양육행동, 언어통제유형, 유아 정서지능 간의 상관관계
2. 유아의 연령별, 성별에 따른 차이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일부

1. 연구의 필요성
유아는 태어나서 처음 만나는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부모와 함께 보내게 된다. 유아는 부모를 통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생활방법과 사회적 능력을 배워가게 된다. 유아가 가정에서 영향 받는 수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 많은 시간을 보내며 성장하게 되므로 어머니와의 관계와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아기는 어휘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로서 어느 때보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필요한 시기이다. 부모와 자녀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은 상호간의 이해를 도모하고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유아의 정서지능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유아 정서지능 발달이 초기 환경인 가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정서지능은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단계를 거쳐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지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의 행동이나 태도, 가치관 등을 올바르게 형성시키기 위해 언어적인 제한이나 통제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하느냐는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언어통제유형은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주는 변인이다. 이와 같은 근거로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지능 간의 관계를 동시에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살펴봄으로써 어머니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와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나아가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지능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2.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유형은 유아의 연령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참고문헌

김옥경 (2014),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지능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민들레 (2013),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추성경 (2011),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지능과 다중지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연애, 이경희(2005), 어머니의 언어 통제 유형과 유아의 정서 능력과의 관계, 영유아교육연구 제8권. 5-2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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