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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유아교육과정 기반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해 조사한 후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유아교육과정 기반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해 조사한 후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 중심 직접교수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
2. 교사 주도 교수전략
3. 학급일과 내 활동들에서 장애영유아 지도
1) 이야기 나누기 활동 시 장애영유아의 특성 고려사항
2)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어려움을 줄이는 전략
3) 식사지도 시 장애유아의 특성별 고려할 사항
3. 특별활동에서의 장애영유아 지도
1) 특별활동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장애영유아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을 위해서 개별화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에 관해서 우리는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한 학급의 구성원을 살펴보면 매우 다양한 아동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개인마다 다양성을 보이는데 성격이나 수행능력 등을 빠르게 학습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특별한 보조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도 있다. 같은 연령대의 아이들이라도 다양성의 측면에서는 범위가 넓어지게 되며 이렇듯 다양성의 범위가 커지게 되면 일반적인 방법의 교육으로 아이들 모두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개인차를 고려하여 장애 영유아들이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장애영유아들을 교육하기위해서는 어떤 계획이 필요하며 정해진 원칙 안에서 장애유아와 조화를 이루고 어떠한 상호작용이 필요한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수의 기본적인 환경위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개별화교육은 개인의 발달상차이로 단일 교육과정과 장애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추가적인 교육을 계획해야한다. 교육을 아이들에게 실시하는 과정에 있어서 보다 학습요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해가야 한다. 개별화는 일대일로 특수아동과 교사 단 둘이서 상호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차를 고려하고 특수아동에 맞는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개별화 교육을 통해서 학급에 있는 특수아동들의 강점과 흥미 또는 요구 능력을 개발하도록 하고 개인이 가진 특성에 맞는 교육목표와 방법을 생각하고 장애영유아를 위한 별도의 교육을 제공해주도록 한다. 장애영유아동 같은 경우에 일반적으로 교사의 개입에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상황에 적절하지 않는 반응, 언어발달이 느리거나 의사소통의 어려움, 일반아동들은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수행능력과 신변처리 등과 같은 활동에 어려움을 보이며 보인다. 또한 보편적인 반응과는 다른 반응을 보일 수 도 있다는 사실도 인지하여야 하고 장애영유아동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운영을 보다 다양하게 고려해야한다.

 

참고문헌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장애아지도 교안
이기숙 (2013)/유아교육과정/교문사
유수옥 (2008)/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애이해교육/ 집문당
이소현 교수/「유아특수교육」,개별화 교육과정 / p13~23
김경희(2021)/장애위험영유아 교수지원과 부모상담/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정인숙/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 지침서 개발I / 국립특수교육원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유아교육과정 기반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해 조사한 후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