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청소년기 문제행동 보고서 - 자살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청소년기 문제행동 보고서 - 자살”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및 문제행동 정의
2. 청소년 문제행동-자살
3. 문제행동 원인 및 사례
4. 문제행동의 대처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함께 공유하여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시기라는 점에서 인간에게 있어 다른 어떤 발달단계보다도 중요하다.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개인별 직업과 사회적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이 시기동안 겪는 청소년의 욕구와 갈등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그에 따라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적 행동 및 예방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및 문제행동 정의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로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을 급격하게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대다수의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성이며, 동시에 각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독특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많은 문제와 혼란의 시기로 인식되는 청소년기는 흔히 사춘기와 함께 시작되는데, 이 시기를 특징짓는 기본적인 발달적 변화로는 사춘기의 시작을 의미하는 생리적 변화, 이전의 시기에 비해 더욱 발달된 인지적 능력의 변화, 사회관계 속에서 새롭게 획득하는 개인의 역할 변화 등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 있는 청소년이 개별적 혹은 집단적 행위를 통해 사회적 규범과 가치에 위반된 비사회적 행동을 하는 것 및 청소년의 부적응 행위의 결과로 자신과 타인, 가정,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유형의 행동을 청소년 문제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문제영역 중 청소년의 자살 문제에 대해 중점 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2. 청소년 문제행동- 자살

우리나라는 2003년부터 OECD 35개 회원국 중 자살로 인한 사망률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한국의 자살자는 통계청에 따르면 인구 10만명당 24.7명으로 OECD국가 평균수치인 11.5명의 2배 이상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향초 (1993). 청소년자살의 심리사회적 요인분석 및 예방대책 연구. 청소년학연구, 1, 167-181
김기헌, 오병돈, 이경숙 (2013). 청소년 자살예방 정책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1-218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청소년기 문제행동 보고서 - 자살”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