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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간호관리학 실습 수간호사 리더십 분석 사례 보고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중앙대학교 간호관리학 실습 수간호사 리더십 분석 사례 보고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대상자, 대상자 선정 이유
2. 사례 ① : 리더십 유형
3. 사례 ① : 상황 기술
4. 사례 ① :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5. 사례 ① :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6. 사례 ② : 리더십 유형
7. 사례 ② : 상황 기술
8. 사례 ② :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9. 사례 ② :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10. 사례 ③ : 리더십 유형
11. 사례 ③ : 상황 기술
12. 사례 ③ :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13. 사례 ③ :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1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대상자, 대상자 선정 이유
대상자는 중앙대학교 병원 다정관 0병동의 수간호사 선생님이다. 수간호사는 병동 내 간호사 중 가장 높은 지위에 있으면서 다른 간호사들을 케어하고, 병동 업무가 잘 돌아가도록 하는 업무를 한다. 따라서 병동 내에 가장 영향력 높은 리더십을 발휘하여 간호단위를 운영, 간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주체라고 할 수 있어 수간호사를 대상자로 선정했다.

2. 사례 ① : 리더십 유형
민주형

3. 사례 ① : 상황 기술
중앙대학교 병원의 다정관 0병동에는 트레이닝을 받고 있는 신규 간호사 선생님이 있다. 그 신규 간호사는 아직 독립하지 않았고, 다른 간호사를 따라다니며 배우고 있는 상태이다. 수간호사는 이 신규 간호사에게 AST(항생제 피부 반응 검사)를 시키려고 하셨다. 수간호사는 신규 간호사에게 “OOO 환자분 AST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알아요?”라고 물어보셨고, 신규 선생님은 잘 모르겠다고 답하셨다. 그러자 수간호사는 “코팅지에 붙어있는 거 제대로 읽어 보고 와요”라고 하셨고, 신규간호사는 벽면에 붙어있는 AST 방법을 읽어 본 후 다시 수간호사에게 왔다.

다시 수간호사는 “AST 하는 방법이랑, 어떻게 하는지 말해보세요”라고 물었고, 신규 간호사는 “코팅지에 안 써있던데요...잘 모르겠습니다”라고 말끝을 흐리며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그러자 수간호사는 “읽어봤는데도 제대로 모르면 어떡해.”라고 말한 후에, 차근차근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주셨다. 그 다음 본인이 설명한 내용을 다시 신규 간호사에게 설명해보라고 했다. 신규 간호사가 완벽하게 설명하자 수간호사는 신규 간호사에게 “이제 환자한테 AST 할 수 있죠?”라고 물어보았다. 신규 간호사가 할 수 있다고 대답하자 “환자에게 AST 하고 오세요”라고 했다.

4. 사례 ① :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사례 1에서 수간호사가 발휘한 리더십 유형은 ‘민주형’이다. 민주형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율성 발휘와 능력 개발을 용이하게 하고, 만족감과 책임감을 증가시킨다.

 

참고문헌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김미정, 한지영 (2019).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행정학회지, 25(1), 25-34
김은경, 최은하 (2017). 기능적 분담방법에서 변형된 팀 간호방법의 적용이 상급종합병원간호사의 만족도, 자기효능감, 직무 스트레스 및 간호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23(3), 3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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