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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관리학 동기부여 문헌고찰+시나리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시나리오 작성 확인
(3) 상황에 대한 비판적 사고 확인
(4) 상황에 대한 본인의 해결 방안, 독창적인 동기부여 방법 확인
(5) 시나리오 보고서
본문내용일부
동기부여는 개인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여러 요인에 의해 형성된 내적 심리상태로서의 동기를 실제의 목표지향적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병원 내 간호사는 다수의 인원을 차지하고 환자들과 가장 많이 대면하여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적 자원이다. 간호사의 적절한 동기부여는 의료기관의 이용객을 늘리고 경영 성과를 올리는데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직률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동기부여를 통해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동기부여 전략으로는
1. 개인차의 인식
구성원 개개인은 서로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태도, 가치관 등 개인적인 변수가 모두 다르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구성원 각자의 고유성을 인식하고 가장 적절한 동기부여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2. 직무와 인간의 일치
인간을 직무에 일치시킴으로써 동기부여적인 이익을 이끌어 내야한다. 성취욕이 높은 사람은 대규모 조직에서 직무를 구해야 한다. 관리적인 직위라면 권력 욕구가 높고 친화 욕구가 낮은 사람이 선택되어야 한다.
3. 목표의 이용
구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가 구성원 각자의 목표로 전환되어야 한다. 구성원들이 자신이 해야되는 일과 조직이 자신에게 요구하는 일이 무엇인지 명백히 알고 잇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명확한 목표가 제시되어야 하고, 적절한 정도의 어려움이 있는 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며, 설정된 목표에 대하여 그 목표를 수행할 구성원들의 수용이 있어야 한다.
4. 목표달성에 대한 확신
목표의 실제적인 달성 여부와 관계없이, 이들 목표가 달성 불가능하다고 보는 구성원들은 목표달성에 대한 그들의 노력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관리자들은 구성원들이 열심히 노력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개인적인 보상
관리자들은 그들이 통제하고 있는 보상을 개인이 분배하는데 있어 개인의 욕구차이를 활용하여야한다.
참고문헌
임지영. "병원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간호사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Herzberg 의 동기-위생요인이론을 기반으로." 간호행정학회지 12.1 (2006): 5-13.
이윤신, 박성희, and 김종경. "간호사의 동기부여, 조직공정성, 직무만족, 재직의도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0 (2014): 596-609.
이숙자. 종합병원 간호사의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 Diss.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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