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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I 양식)
3) 간호계획 (I 양식)
4) 퇴원 요약
5) 발달 및 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본문내용
2) 간호진단 (I 양식)
우선순위: 생명보존, Maslow 인간욕구, 환자의 선호도 고려
우선순위
의미있는 자료
간 호 진 단
정의
관련요인
진단명
영역/분류
1
S :
‘기침하면서 짙은 가래도 나와요.’
‘잘 때 쌕쌕거리는 소리랑 가래 들끓는 소리가 나요.’
O :
청진시 약한 쌕쌕소리, 가래소리 들림
코 밑에 누런 콧물이 흘러나옴
T; 36.8 P; 95 R; 22
ABGA
; pH 7.49, PCO2 47mmHg
PO2 90mmHg
HCO3- 24.8 mmHg
과도한 분비물과 관련된 비효율적 기도청결(Risk for Ineffective airway clean)
11. 안전간호
2) 신체 손상
깨끗한 기도를 유지하기 위해 기도에 있는 분비물이나 이물을 제거할 수 없는 상태
·과도한 분비물
·폐쇄성 폐질환
<중 략>
5) 발달 및 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학령전기
Preschool Period, 3-5세동안 생물학적·심리사회적·인지적·영적·사회적 발달을 통하여 취학에 대해 준비
신체기능을 조절하며 짧거나 긴 시간동안 부모와의 분리를 경험하며 협동 능력를 기르고 언어를 사용함
생물학적
신체 성장률이 저하되며 안정화됨, 배변훈련을 마침
3세 아동 체중증가율 1.8-2.7kg/년, 신장증가율 7.5cm/년, 평균 체중 14.5kg, 평균 신장 95cm
신체균형; 날씬하면서도 단단하고 우아하면서도 민첩하고 바른 자세
운동발달; 이전에 습득했던 기술의 강화, 정교화가 일어남
근육·뼈가 미숙하여 과도한 활동은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음
심리사회적
솔선감 vs 죄책감(에릭슨); 활기차게 학습하는 시기, 놀고 공부하고 생활하며 성취감과 만족 얻음
초자아, 양심의 발달은 유아기말경에 시작해 학령전기 아동의 주요 발달과업
인지발달
전조작기(피아제); 형성된 표상을 여러 가지 형태의 상징, 기호로 표현하는 기호적 기능이 주축을 이루며 상징적사고, 자기중심적사고, 물활론적사고, 인공론적사고를 보임
도덕적발달
전인습적 도덕기(콜버그); 처벌과 복종 지향 단계, 상벌의 결과에 따라 행동의 좋고 나쁨을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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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금순, 최경옥, 현경선 외(2012), 성인간호학 Ⅰ, 수문사(파주), 197-199, 226-233, 509-510
김금순, 최경옥, 현경선 외(2012), 성인간호학 Ⅱ, 수문사(파주), 1442-1445, 1499-1500
송경애, 박형숙, 홍영혜 외(2014), 최신 기본간호학 下, 수문사(파주), 210, 312-328
김영혜, 권봉숙, 김소희 외(2015), 아동간호학(총론), 현문사(서울), 555-565
김영혜, 권봉숙, 김소희 외(2015), 아동간호학(각론), 현문사(서울), 277-286
김영혜, 손현미, 안민순 외(2013), 최신 인간성장발달과 건강증진, 수문사(파주), 40-41
이희정(2002), 소아 단순 흉부 X-선 사진의 판독, 소아과, Vol.45, No 11, 1311, 13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