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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성 있는 읽기 자료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한국어 숙달도 초급, 중급, 고급에 맞는 읽기 자료를 문학작품을 비롯한 주변의 읽기 자료 중에 선정하십시오.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밝..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실제성 있는 읽기 자료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한국어 숙달도 초급, 중급, 고급에 맞는 읽기 자료를 문학작품을 비롯한 주변의 읽기 자료 중에 선정하십시오.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밝히십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숙달도에 따른 읽기
가. 초급
나. 중급
다. 고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 교육에서 읽기는 독자와 텍스트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읽기가 텍스트의 단순한 해독이나 독해가 아니라, 텍스트를 재해석하고 의미를 새롭게 구성하는 과정임을 의미할 수 있다.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실제적 텍스트를 사용하고, 그리하여 학습자들이 실제적 텍스트에 노출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유창한 사용을 위한 언어 습득에 매우 유용한 것임에 틀림없다. 그렇기에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는 실제생활을 반영하는 언어 텍스트가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Ⅱ 본론
ⅰ 숙달도에 따른 읽기
가. 초급
초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는 한국어로의 의사소통이 매우 어려우며, 한국어의 많은 부분을 알아듣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한글을 읽을 수 있다 하더라도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한다기보다 텍스트를 단순히 쓰고 읽을 수만 있으며, 아주 간단한 기본 어휘 정도만 습득한 상태이다. 따라서 초급 숙달자의 경우, 이야기체의 읽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사건의 흐름에 따른 사건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비교적 이해하기가 쉽고 초급 숙달자를 위해 많이 활용되는 읽기 형태이다. 반복적인 텍스트와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한 읽기 교재를 활용한다면 초급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반복적인 텍스트를 통해, 문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상대화를 담고 있는 일상적인 담화문 또는 전래동화, 우화 등을 통해 학습한다면 충분히 학습자의 흥미를 충족시키고,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한국인에게는 익숙한 동시를 노래로 배움으로써 반복적으로 나오는 어휘와 문법을 보다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윤석중
달, 달, 무슨 달.
쟁반같이 둥근 달.
어디어디 떴나.
남산 위에 떴지.

달, 달, 무슨 달.
낮과 같이 밝은 달.
어디어디 비추나.
우리 동네 비추지

달, 달, 무슨 달.
거울 같은 보름 달.
무엇무엇 비추나.
우리 얼굴 비추지.

참고문헌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실제성과 단순화에 대한 반성적 접근 (2011, 우형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동시] 달(윤석중)
[기사] 한국 최초 ‘그래미 어워즈’밟은 BTS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2150934001&code=960801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실제성 있는 읽기 자료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한국어 숙달도 초급, 중급, 고급에 맞는 읽기 자료를 문학작품을 비롯한 주변의 읽기 자료 중에 선정하십시오.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밝히십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