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성인간호학 - 추간판탈출증 케이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성인간호학 - 추간판탈출증 케이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1

Ⅱ. 간호사정3
1. 일반적 사정3
2. 간호력3
3. 신체검진4
4. 진단검사4
5. 치료 및 목적6
6. 투약6

Ⅲ. 간호과정8
1. 가능한 간호진단8
2. 우선순위 간호진단8
3. 1) 수술 후 통증 및 근육약화와 관련된 신체 기동성 장애9
4. 2) 복합적인 요인과 관련된 낙상의 위험12

Ⅵ. 참고문헌14

 

본문내용일부

Ⅰ. 문헌고찰
1. 정의
추간판은 척추뼈간을 이어주는 강한 연결조직이자 체중부하시, 척추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한다.
디스크는 질긴 외층과 연한 젤리같은 중심부의 2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퇴행성 변화나 강한 외상 등에 의해 디스크안에 있는 수핵이 외부층인 섬유륜을 뚫고 나가 주위 신경을 압박하고 그 주위에 염증반응이 일어나서 신경을 자극하여 증상을 유발하는데 이를 추간판 탈출증이라 한다.
흔히 발생하는 부위는 L4-L5, L5-S1이며, C5-C6, C6-C7에도 생긴다.

2. 원인
● 무릎을 구부리지 않고 허리를 굽혀 회전 운동하는 것은 추간판에 긴장을 유발하며, 반복되는 긴장으로 인해 추간판이 약해지면 탈출이 발생한다.
● 추락이나 척추 굴곡운동, 구부정한 자세에서 반복적으로 물건 들어올리기, 진동하는 기계를 작동하는 일, 심한 육체적 노동, 격렬한 운동, 허약한 복부와 등 근육 모두 추간판탈출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추간판탈출증 환자 50% 이상이 이전에 등에 손상을 받은 병력이 있으며, 디스크 탈출은 연령 증가로 인한 퇴행, 반복적인 척추의 스트레스와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3. 병태생리
추간판은 연골판과 수핵, 섬유성막인 섬유륜의 세 부분에 구성되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용적과 탄력성이 감소되어 압박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진다. 수핵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수분이 감소하고 탄력성이 소실되며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 점차 저하된다. 외력으로 인해 수핵이 약해진 섬유륜을 밀고 돌출되면 신경근을 압박하여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낸다.

4. 증상 및 징후
추간판탈출증의 증상은 탈출된 추간판이 주변을 지나는 신경조직을 압박하면서 나타난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이나 저린 느낌, 감각이 마비된 느낌 등이 있을 수도 있고 운동신경이 압박될 경우 근력이 저하될 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마비를 유발한다.
● 경추 추간판탈출증의 증상은 목 경직, 팔과 손으로 방사하는 어깨 통증, 손의 지각이상 및 감각장애가 나타난다.

 

참고문헌

윤은자. 『성인간호학Ⅱ』. 수문사(1978)
이은희 외,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2021)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PPPPP2697
서울아산병원 의약품정보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o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main/index.do
서울대학교병원 수술치료 https://www.snuh.org/main.do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성인간호학 - 추간판탈출증 케이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