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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에 관한 나의 소견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에 관한 나의 소견”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III. 결 론

 

본문내용일부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관점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인간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등으로 설명하였는데 구체적인 것에 대해서는 알아보도록 하겠다.
과학적 인간관은 사실적인 문제만을 인간 이해의 영역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려고 한다.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을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서 행동하는 존재로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모든 정신 현상을 신경조직의 기계적인 기능으로만 설명하거나 과학적 심리학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이 행동을 계획하는 방향에 대해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로 인간의 궁극적 존재에 대한 의미나 목적은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무의미한 것이 되었다. 인간의 경험을 관찰하고 측정하여서 수량화할 수 있는 특성만이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영역으로 결정이 된 것이다. 인간은 지구상의 모든 동물 중에서 성장 한계에 가장 늦게 도달한다. 인간은 스스로 생존할 수 없는 무능한 존재로 태어난 것이다. 인간의 성장 기간에서 스스로 생존에 할 수 없을 정도의 무능한 기간은 어느 동물보다도 긴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인간은 결국 다른 사람의 작은 도움이 없이는 절대로 스스로 생존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의 보호와 양육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인간답게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평생 어떤 형태의 교육이 필요로 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인간의 행동을 목적으로써 선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성품으로 이해되는 것이 바로 “덕”이다. 이성적인 부분과 관련되는 지적인 덕. 비이성적 부분 중 이성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도덕적 덕으로 구분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인간의 목적으로서 이해되는 인간관, 그리고 시대적 산물의 변화로 정의되는 인간적 이해를 후기 철학적 인간관의 특징에 대해서 본론에서 설명함으로 종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박형근, 방선욱, 송선희, 정수천. 양서원. 2016
교육심리학. 신종호, 김민성, 최지영, 허유성, 이지은, 교육과학사, 2015
인간과 교육.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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