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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에 의한 교사의 역할을 유아의 언어 발달에 고려하여 작성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에 의한 교사의 역할을 유아의 언어 발달에 고려하여 작성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
3.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유아기에는 여러 영역에서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지만 특히 언어발달을 급속하게 이룬다.
영아가 비교적 짧은 시기에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 부모와 영아 사이에 이루는 의사소통의 특징에 여러 학자들은 주목을 하고 있다. 이는 영아가 잘 이해를 할 수 있거나 표현이 가능하도록 영아의 문장을 수정시켜주거나 단순화하는 부모-자녀 사이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이 영아의 언어적 발달에 있어 크게 공헌을 한다는 것이다. 또는 영아는 ‘작은 언어학자’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인지적인 구성능력을 가지고 있듯이 언어에 관한 구성능력과 이해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선천적인 것과 더불어 그에 따른 자극과 환경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를 주장한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에 대하여 본론에서 자세히 알아보고,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PIAGET학자는 언어가 사고의 발달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지적인 발달에 의해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에 기초해 발달한다고 주장했다.
유아의 인지적인 발달에 의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는 것처럼 언어적인 지식, 문법적 규칙, 개념도 유아의 가설 수립, 갈등, 모순 발견, 탐색적 실험 등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구성이 된다는 것이다.
인지적인 능력은 첫 돌까지 상당한 수준으로 발달이 되는데, 영아들은 세상에 대하여 조작 및 탐색을 하며 정보를 조직하고 처리한다. 모방을 통하여 행동으로 또는 소시로 스스로의 의미를 표현한다. 나중에는 모방의 대상이 현재 지금 영아의 눈에 없어도 그 행위를 모방할 수 있는데, 이를 ‘표상’이라고 한다. 언어는 정신적인 표상 또는 상징을 처음엔 동작으로 또 소리로 표현하면서 발달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언어는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다시 말해, 영 유아가 경험하는 것 또는 이해하고 있는 대상과 사건을 언어로 대치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피아제와 같은 인지발달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언어를 인지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김수향, 임영심, 정정희(2016)『영 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양서원
강남희(2010)『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에 의한 교사의 역할을 유아의 언어 발달에 고려하여 작성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