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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연령에 따른 아동발달 과업과 관찰에 대해 서술하시고 만5세의 신체발달 과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연령에 따른 아동발달 과업과 관찰에 대해 서술하시고 만5세의 신체발달 과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아동발달 과업과 관찰
1) 0세
2) 1세
3) 2세
4) 3세
5) 4세
6) 5세
7) 6세
2. 만5세의 신체발달 과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인간의 발달은 근본적으로 연속적인 과정이기는 하지만 성장ž발달의 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이러한 변화는 시간이 흐르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변화가 아니고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 속에서 정상적인 생을 영위하기 위하여 요구받는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개체의 성숙이나 생물적․사회적․심리적 발달욕구와 사회문화적인 외부에서의 요구가 상호작용하여 형성되는 것을 발달과업이라고 발달심리학자들은 말한다. 발달과업이란 개인의 생애 중 어떤 특수한 시기에 나타나는 과업으로서, 그 과업을 훌륭히 성취하면 행복을 누릴 수 있고, 후일에 겪게 될 다른 과업도 잘 치러나가게 된다. 그러나 만일 이에 실패하면, 개인적으로 불행을 초래할뿐 아니라 사회의 인정도 못 받고 후일에 겪게 될 다른 과업도 잘 치를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아동발달 과업과 관찰에 대해 서술하시고 만5세의 신체발달 과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포함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아동발달 과업과 관찰
1) 0세
0세의 특성을 살펴보면, 출생 후 1개월까지는 Piaget의 발달 단계에 의하면 ‘반사 기제의 사용’단계로 날 때부터 갖고 태어난 여러 가지 반사 기제들을 사용하는 매우 단순하고 기초적인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출생 시 신생아는 양옆으로 머리를 돌릴 수 있으며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들릴 수 있을 만큼 들 수 있다. 1개월 이후부터 4개월까지의 영아는 단순한 반사운동의 사용에서 진전하여 상당한 신체적 발달을 보이고, 감각 기능도 높은 수준으로 발달한다. 즉, 물건을 손에 쥐고 당기며 입으로 가져가서 빠는 활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세상을 탐색하고 움직이는 물체를 추적하고 소리 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며 목을 가눌 수 있게 되고 성인과 눈을 맞출 수 있다. 4개월이 되면 시각조절능력이 성인 수준에 도달된다. 5~8개월 영아는 목을 가누고 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어서 장소를 이동하는 기능을 습득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사물을 조작하기를 좋아한다.

 

참고문헌

김용숙(2008). 보육과정. 경기 : 서현사.
김나영 외 (2005). 영유아발달. 서울 : 양서원.
김은심 (2008).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이 영 외(2004).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서울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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