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Renal failure(신부전) CASE STUDY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Renal failure(신부전) CASE STUDY”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간호과정
1) 체액과다
2) 심박출량 감소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서론
HTN 과거력 있는 분으로 3년 전부터 외래 진료 중이며, 신장 기능 악화 시 투석을 시작해야 함을 주치의로부터 교육받았다. 그러나 최근 몸에 좋다고 녹용을 달여 먹었으며 불규칙한 약물 복용으로 소변량이 줄었고 사지에 힘이 빠졌다. 또한호흡곤란 증상이 지속되었다고 한다. 금일 ER 방문하였다.

2. 문헌고찰
1) 정의
-만성 콩팥기능상실은 콩팥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치료로 회복이 되지 않는 비가역적인 상태를 말한다.

2) 병태 생리(Pathophysiology)
만성 콩팥기능상실은 콩팥단위가 파괴되어 기능이 소실됨으로써 사구체 여과율과 청소율이 감소하여 혈액 내 요소질수와 크레아티닌이 상승한다. 콩팥단위는 비대해지고 요 농축 능력이 감소하여 다량의 희석된 요를 배출시키므로 체액이 부족해진다. 요세고나의 전해질 재흡수능력이 점차 상실되면 요에 다량의 염분이 섞여 배설되면서 다뇨가 악화된다. 이후 콩팥 손상이 더욱 악화되고 기능하는 콩팥단위의 수가 감소하면 사구체 여과율은 더욱 감소하고 수분, 염분,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게 된다.

- 임상결과
만성콩팥기능상실은 콩팥기능이 수개월에서 수년의 기간 동안 다음 다섯단계를 통해 진행성으로 소실된 결과로 만성 콩팥병의 3단계부터로 간주한다.

- 만성 콩팥 기능상실은 비가역적이니 변화가 지속된다는 점이 급성 콩팥기능상실과 다르다. 만성콩팥기능상실의 발병경과는 콩팥기능의 상실정도, 즉 사구체 여과율에 따라 다섯 단계로 나누며 병적으로 느끼는 증상은 주로 콩팥기능 상실 단계일 때 나타나므로 조기 발견의 어려움이 있다.
- 콩팥예비력감소 단계는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의 40~50% 정도인 상태로 혈액요소 질소는 약간 상승하나 임상증상은 없으며 환자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기능한다.
- 콩팥의 기능부전은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의 20~40% 정도인 상태로 환자가 경도의 질소혈증과 더불어 병리적 과정이 좀 더 진전된 상태이며 요농축 능력의 손상, 야뇨증, 경한 빈혈이 발견된다.

 

참고문헌

수문사 성인간호학Ⅱ (김금순 외 / 여덟 번째 수정판)
포널스출판사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이동숙 외 편저)
약학정보원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Renal failure(신부전) CASE STUDY”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