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아동권리와복지] 개별아동복지의 놀이치료와 부모교육이 중요성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아동권리와복지] 개별아동복지의 놀이치료와 부모교육이 중요성”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아동 복지사업
2. 개별아동 복지사업의 실천과정
가) 접수면접 단계
나) 탐색단계
다) 사정단계
라) 개입단계
마) 평가 및 종결 단계
3. 놀이치료의 과정
가) 라포형성
나) 훈습
다) 종결
4. 부모교육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산업혁명 이전의 아동복지는 보호를 요하는 아동을 중심으로 한 협의의 개념이었다. 아동은 기능이 부족한 미성숙한 인간이라 여기어 보호자 없이 혼자 살아남지 못하기에 아동이 혼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하거나 단순한 보호에 그치는 수준의 아동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 후 사회가 빠르게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바뀌면서 아동에 관한 관점이 변화하였다. 아동기는 인간발달의 한 과정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달시킬 충분한 기회를 제공받고,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이지만 아동이 단순히 보호자의 시키는 대로 움직이는 수동적 존재가 아닌 자신의 발달 과정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유엔아동권리협약)자라는 것이다. 이렇게 아동이 지닌 권리를 존중하게 되면서, 아동의 생존권은 물론이고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아동 복지가 시작되었다. 또한 산업화로 인한 여성인력의 필요성이 커지고, 저 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면서 요보호 아동만이 아동복지의 대상이 아닌 모든 아동을 비롯한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편적 복지 서비스가 대세이다.

현대 사회에서 아동 복지 서비스는 다양하게 분화되어, 각 사례마다 다른 방법으로 개입되고 있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아동 복지 서비스 중에서도 개별적인 아동 복지 실천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서술하고, 개입 방법 중 한 가지인 놀이치료에 관하여 설명하며, 개별 아동복지를 실천하기 위하여 부모 교육이 왜 중요한 지에 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개별아동 복지사업

개별사회사업 이론의 창시자 메리 리치몬드(M.Richmond)는 개별사회사업을 인간과 사회 환경 간의 개별적이며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서 그 사람의 인격발달을 꽤하려는 제 과정이라고 하였다.

도한 퍼만(Perlman)은 개별사회사업이라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할 때 일어나는 그들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해 나가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사회복지기관에서 사용되는 한 과정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ogibupe&logNo=4014662635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이철수 외, 사회복지학 사전, 2009, Blue Fish.
최연실 외, 놀이치료의 기초, 시그마프레스, 2017
조혜진, 분리불안장애 아동과의 놀이치료에서 부모상담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8
주선영,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현황 및 부모상담에 대한 상담자, 부모의 인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정지영, 놀이치료자 교육과정에서 부모상담 교육실태 및 요구도 조사, 한국상담대학원, 2013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동권리와복지] 개별아동복지의 놀이치료와 부모교육이 중요성”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