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탁구 포핸드 백핸드 전환 레포트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탁구 포핸드 백핸드 전환 레포트”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시 그립
2.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 기본자세
3.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 연속동작

 

본문내용일부

1.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시 그립

셰이크핸드는 팬홀더 보다 화백 전환이 용이하다. 일본식 팬홀더는 물론이고 중국식 팬홀더보다 화백 전환이 훨씬 빠르다. 이런 장점 때문에 셰이크핸드가 현대탁구에서 주류가 된 것 이다. 셰이크핸드의 장점으로 잘 알려진 백핸드 기술을 실전에서 잘 사용하려면 포핸드에서 백핸드로, 백핸드에서 포핸드로의 전환이 자유자재로 이루어져야 한다.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면 화백 전환이 그야말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생활체육에서도 탁구 실력이 향상되려면 화백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에서 고민이 되는 것이 그립의 전환이다. 셰이크핸드 그립은 크게 보아서 위 그림에서 보듯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셰이크핸드의 가장 기본적인 그립은 손바닥이 앞면, 손등이 뒷면과 같은 방향을 보게 하는 것이지만, 자신의 주전 기술과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라켓면이 보는 방향은 바뀔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뉴트럴 그립(Neutral Grip)"이라고 하며 그림에서 오른쪽과 같이 라켓이 돌아간 형태를 "포핸드 그립(Forehand Grip)", 왼쪽과 같은 형태를 "백핸드 그립(Backhand Grip)"이라고 부른다. 각각 포핸드 기술과 백핸드 기술을 쓰기에 더 편하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실전에서 순간순간마다 이렇게 그립을 바꾸어 잡을 여유는 거의 없고 이 세 가지 중 하나의 형태로 모든 기술을 구사하는 경우가 많다. 유명 선수들을 보면 주로 뉴트럴 그립이나 백핸드 그립으로 잡는 선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일단은 뉴트럴로 시작해서 각종 기술을 익혀 가면서 편한 쪽으로 변형하시면 좋을 것이다.
백핸드를 칠 때는 백핸드 그립이 편하고 포핸드를 칠 때는 포핸드 그립이 편하다. 백핸드와 포핸드 전환을 할 때 그립을 신속하게 바꾸어주면 된다. 하지만 연습을 하지 않으면 쉽지 않다. 그립전환 연습이 안되었다면 뉴트럴 그립을 이용해서 포핸드와 백핸드를 함께 치면 된다. 보다 더 정확하고 힘있는 타구를 위해서는 그립전환을 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현정화, [현정화의 퍼펙트 탁구 교본], 삼호미디어, 2017, 152p
고고탁: 탁구뉴스
http://www.gogotak.com/
쇠사랑의 일기: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
http://blog.daum.net/namhd2/2405598
탁구기술강좌
http://blog.daum.net/domountain/17952514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탁구 포핸드 백핸드 전환 레포트”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