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관상동맥 죽상경화증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관상동맥 죽상경화증”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3. 사례연구 기간 및 방법

4. 간호과정
1) 대상자 사정
2) 간호진단, 계획, 수행, 평가

5. 결론(소감 및 자기성찰)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보건기구는 2020년이 되면 관상동맥질환으로 사망하는 인구가 1,11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추계하였다. 우리나라도 식생활의 서구화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관상동맥질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통계청의 사망원인통계 결과(2019년)에 의하면 2009년 인구 10만 명당 심장 질환 사망률이 45.0명에서 2019년에는 60.4명으로 10년 동안 심장 질환의 사망원인이 크게 증가(사망원인 순위 3위>2위)하였다. 이번 사례를 통해서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 죽상경화증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고 예방과 관리, 간호를 하기 위하여 연구를 하게 되었다.

Ⅱ. 본론
질환에 대한 문헌 고찰
<관상동맥, coronary artery>
관상동맥은 대동맥으로부터 분지하여 심장근육 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으로 대동맥 반월판 바로 위에서 분지하여 심장의 바깥표면 위에 여러 개의 소동맥으로 갈라지며 심장 근육을 감싸고 있다.
1. 해부학적 구조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은 대동맥판막 외측의 대동맥에서 시작되어 좌우 2개의 관상동맥(좌관상동맥, 우관상동맥)이 심장을 마치 관 모양으로 둘러싸서 심근에 혈액을 공급한다. 좌관상동맥은 좌주관상동맥으로 시작되어 좌측 전하행가지와 좌회선지의 두 개의 큰 혈관으로 갈라져서 좌측 심장에 혈액을 공급한다. 우관상동맥은 하나의 큰 가지로 우측심장을 둘러싸서 혈액을 공급한다. 관상동맥에서 시작된 관상 모세혈관망은 다시 소정맥을 형성하기 위해 모이고 소정맥은 심장정맥으로 모아져서 우심방으로 들어가게 된다.
2. 기능
보통 모든 동맥들은 심장이 수축할 때 혈액이 공급되지만 관상동맥은 심장이 수축을 끝내고 이완할 때 대동맥을 타고 나갔던 혈액이 역류되어 혈액이 공급된다.심장의 좌심실에서 수축하여 대동맥을 향해 혈액이 박출하고 수축이 끝나는 순간 상당량의 혈액이 다시 심실방향으로 돌아가는데 대동맥 판막이 닫혀 심실로 들어가지 못하고 관상동맥으로 혈액이 들어가게 된다. 관상동맥으로 이루어진 세 개의 동맥 중 좌전하동맥은 심실중격과 좌심실측벽의 혈액공급을, 좌회선동맥은 좌심실의 측벽과 하벽을, 우관상동맥은 우심실과 심실중격의 혈액공급을 담당한다.

 

참고문헌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9, 746-750p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o세브란스 병원https://sev.iseverance.com/dept_clinic/department/trauma_surgery/disease/view.asp?con_no=75838&page=1&SearchField=&SearchWord=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관상동맥 죽상경화증”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