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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다문화의 개념과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가 맞는지 알아보는 계기를 갖고, 우리나라에서 문제되는 다문화 인권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안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개념
2.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
3. 우리나라의 다문화 인권 문제
4. 다문화 인권 문제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여성가족부에서 전국의 다문화가족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던 「2018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의 결과를 보면, 2017년의 다문화가족의 수가 전년보다 4만5천 명이나 늘어난 100만9천명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총 인구를 5천136만 명이라 볼 때 약 2%에 해당하는 인구이다. 그 중에 10년 이상을 거주한 다문화가족이 60.6%나 될 정도로 장기 정착의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2009년에 15.6%였던 것에 비하면 거의 4배나 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결혼이민자와 귀화자의 자녀들의 현황도 초등학교 고학년인 만9~11세가 45.8%로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은 중학교 학령기인 만12~14세가 24.1%를 차지했다. 그리고 고등학교 학령기인 만15~17세는 16.4%이며, 만18세 이상은 13.8%로 조사되었다. 이렇게 많은 다문화가족들이 우리 주위에서 오랜 기간 우리의 이웃으로 살아가면서 대부분 학교를 다니는 학령기 학생들을 자녀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인종이나 국가 간의 문화 차이에서 생겨나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존중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더 나아가 보편적인 인권의 실천이라는 측면에서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에 본론을 통해 다문화의 개념과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가 맞는지 알아보는 계기를 갖고, 우리나라에서 문제되는 다문화 인권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안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 개념
다문화(multiculture)는 한 사회 안에서 여러 민족과 국가들의 문화가 혼합되어 존재하는 것을 말하는데, 서로 다른 문화들이 부딪히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가운데 각 문화들을 연결하고 조화롭게 적용하고자 하는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해 생겨난 개념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문화는 인간들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각 집단이나 사회, 민족, 그리고 인종에 따라서 각기 고유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렇게 각자 분절되고 독특한 문화의 형태들이 하나의 조합을 이루어가는 상태를 다문화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오현 외,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사회복지와 인권,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2008.
아고타 크리스토프, 문맹, 한겨레출판사, 2018.
정혜영, 다문화가족자녀의 권리보호, 안암법학 제27호, 안암법학회, 2008.
주승현, 조난자들, 생각의 힘, 2018.
[다문화가구원100만]①인구 2%는 ‘다문화’...이웃으로 자리잡다, 연합뉴스, 2019.9.21.
[기고]다문화가정,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내외뉴스통신, 202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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