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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1) 신경생물학적 특성
2) 자폐성장애 특성
3) 고기능 자폐성장애 특성
4) 비전형 전반적 발달장애 특성

2.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
1) 교육적 지원 - 부모교육
2) 중재방법 – 치료놀이

3.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
1) 교육적 지원 – 부모교육
2) 중재방법 - 치료놀이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발달지연(developmental delay)의 한 유형으로 알려진 자폐스펙트럼장애는 행동조절능력,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뇌의 중요 기능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신경학적 장애로 학계에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지금까지 세분화되어 불리던 자폐성장애, 아스퍼거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비전형 자폐증(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을 모두 한 범주에 넣고‘자폐스펙트럼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 ASD)’라고 명명하고 있으며 현재 보편적인 진단기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y Association: APA)의 DSM-Ⅳ-TR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유사한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이미 10여 년 전부터 학계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라는 용어를 널리 사용해 왔다. 그러나 앞으로 새롭게 편찬될 DSM-Ⅴ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한 아스퍼거 장애, 소아기 붕괴성장애, 비전형 자폐증이라는 용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통일하여 사용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1) 신경생물학적 특성
1943년 미국 존스홉킨스(Johns Hopkins)대학병원의 소아정신과 주임 교수였던 레오카너(Leo Kanner)는 유아기 자폐증에 대해 묘사하면서 그 원인으로 소위‘냉장고 엄마(refrigerator mother)'를 제시하였다. 즉, 차갑고 정이 없는 엄마가 아기에 대하여 냉혹하고 거부감을 보임으로써 아이가 발달이 지연되면서 자폐 증상을 보인다고 하였다. 그 이후의 연구에서 자폐증이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한다는 이론은 폐기되고 자폐증의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확한 발생 원인에 대하여 어느 정도 특정 요소를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지만, 여러 관점에서 자폐증의 원인을 찾아보기 위하여 연구가 여전히 진행 중이다. 현재로서는 뇌의 생물학적인 이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야기한다는 것이 정설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박애선. (2012).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관계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노수연. (2017).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정. (2004). 플로어 타임(Floor-time)중심 부모 교육이 자폐성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숙, & 임신자. (2013). 발달놀이치료가 시설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상동행동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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