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반골절 케이스[간호사례, 성인간호 케이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골반골절 케이스[간호사례, 성인간호 케이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Definition)
2. 원인 (Etiology) 및 병태생리 (Pathophysiology)
3. 임상 양상 (Clinical Manifestation)
4. 진단적 검사 (Diagnostic measure)
5. 치료 및 간호 (Treatment & nursing)

Ⅱ. 간호력

Ⅲ. 신체검진

Ⅳ. 진단검사
1. 임상검사
2. 방사선 및 특수검사

Ⅴ. 투약

Ⅵ. 간호과정
1. 간호사례 요약
2. 간호진단
3. 간호과정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문헌고찰 – Pelvic fracture
1. 정의
골반골절이란, 골반 부착근 기시부의 발출 골절, 골반환 골절, 골반환의 안정성 골절, 골반환의 불안정성 골절로 분류할 수 있다. 다른 부분의 골절에 비해 드물지만 교통사고, 추락사고, 낙반사고와 같은 강력한 외부의 힘에 의하여 일어난다. 따라서 다른 부위의 골절이나 연부조직의 손상 및 방광과 요도 등 골반강 안의 주요기관의 손상이 동반되기 쉽다. 골절 부위 자체의 출혈도 많지만 주위의 크고 작은 혈관들이 손상되어 더욱 많은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다른 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고, 부러진 뼈 조각을 맞추어 교정하는 것도 힘들며, 골반 고리의 안정과 회복기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심한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아 사망률이 10%에 이르는데, 이는 두개골 골절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고 합병증도 많다.

2. 원인 (Etiology) 및 병태생리 (Pathophysiology)
골반골의 골절은 원인이 된 외력의 크기에 따라 작은 외력골절과 큰 외력 골절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해부학적으로는 비구(고관절의 지붕 부위)골절을 동반하지 않은 골절과 비구골절을 동반한 골절로 구분할 수 있다.
작은 외력 골절은 노년층에서의 낙상, 또는 골 성장이 끝나지 않은 청소년기의 골 성장 부위가 당기는 힘에 의해 골절 된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운동 손상이나 자전거 사고 시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작은 에너지 골절에서는 골반 고리를 구성하는 각각의 뼈의 골절은 있지만 골반 고리의 안정은 유지된다.
큰 외력 골절은 교통사고나 낙반사고, 추락사고와 같은 커다란 외력에 의한 손상 시 골반환의 두 군데 이상이 골절되어 안정을 잃을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연부 조직과 내부 장기의 심각한 손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3. 임상 양상 (Clinical Manifestation)
- 골절부위의 동통과 부어오름, 압통 등의 국소적인 증세
- 골절의 전위가 심할 때에는 골반 및 다리 변형
- 골절이 심한 경우에는 해면질골로 구성되어 있는 골절면에서 다량의 출혈과 골반강 내의 출혈이 함께 일어나 출혈성 쇼크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함.

 

참고문헌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서울대학교병원.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드러그인포. www.druginfo.co.kr.
약학정보원. www.health.kr.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골반골절 케이스[간호사례, 성인간호 케이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