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4단계를 설명하고 자신의 행동 중에서 관찰학습으로 이루어진 행동을 단계별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4단계를 설명하고 자신의 행동 중에서 관찰학습으로 이루어진 행동을 단계별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개념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 상호결정론과 인간관
(2) 모델링-보보인형 실험
1) 첫 번째 실험
2) 두 번째 실험
(3)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
2) 유지
3) 행동재연[편집]
4) 동기화

 

본문내용일부

행동주의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이론, 작동적 조건화이론 등)은 유기체가 특정 상황 하에서 직접 행동을 하게 될 때 그에 대하여 특정의 결과(보상 또는 벌)를 제공함으로써 그 행동을 증강시키거나, 감소 제거 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반두라(Bandura)는 이 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그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그 행동을 학습할 수도 있다는 사회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여기에서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1.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개념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는 인간을 사회적인 동물로 보고, 직접적인 보상이나 벌의 결과를 통해서만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는 것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Bandura,1971). 이것을 관찰학습이라고 하는데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
반두라는 관찰학습에 모방의 범주까지 포함시켰다. 다시 말해 관찰학습에는 관찰한 것을 모방하는 모방학습뿐 아니라, 어떤 상황을 관찰하였으나 모방하지는 않는 학습까지 포함된다. 예를 들어 눈앞으로 돌이 날아온다고 하면, 누구든 그 돌에 맞지 않고 피할 것이다. 이 경우 당사자는 돌이 날아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은 하였지만, 모방하지는 않았는데, 반두라는 이러한 학습이 인지적인 과정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도 중시한다. 다시 말해 관찰학습을 통해 형성된 정보는 자기 효율성이라는 강화(强化)를 통해 필요성이 있을 때 행동으로 옮겨진다.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 상호결정론과 인간관
상호결정론이란, 인간의 발달은 주로 인지과정과 자기 강화의 방법으로 자기 행위를 규제하여, 미래 환경에 영향을 주는 자유롭고 능동적인 개인(P), 그의 행동(B), 개인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E)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2021.10.16
두산백과 보보인형실험,
[위키백과]관찰학습,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4단계를 설명하고 자신의 행동 중에서 관찰학습으로 이루어진 행동을 단계별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