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정신간호학] 정신분열병(조현병) 케이스스터디(문헌고찰, 간호사정, 간호과정2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정신간호학] 정신분열병(조현병) 케이스스터디(문헌고찰, 간호사정, 간호과정2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문헌고찰 - 정의, 원인, 행동특성, 분류, 치료, 간호, 예후, 예방

II. 사례보고서
1. 사정(신체, 정신, 발달, 영적 영역)
2. 간호사정
3. 검사
4. 투약

III. 간호과정
1. 망상과 관련된 사고과정 장애
2. 질병과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IV. 출처

 

본문내용일부

1. 정의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과 사회활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이다.

2. 원인
현재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연구되고 있는 분야는 도파민 등 신경전달 물질 시스템의 이상, 변연계 및 기적핵 이상 등의 신경병리적 영역, MRI, MRS, PET 등을 이용한 뇌 영상학 연구 영역, 그리고 신경생리학적 영역 등이다.

3. 행동특성
정신분열병은 기과한 망상, 환각, 황폐화된 언어, 긴장성 행동, 거부적 행동 등의 급성기 증상이 적어도 한 달 동안 두 가지 또는 그 이상 나타나고, 6개월 이상 지속된다. 이 같은 증상은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을 현저히 저하시킨다. 증상이 지속되는 6개월은 활성기 증상이 나타나는 1개월이 포함되며, 전구기나 잔류기가 포함될 수 있다.

① 양성증상
- 와해 차원
• 와해된 언어 : 정신분열병의 가장 큰 특징이며 복잡한 사고를 처리할 수 없고 문맥이 맞지 않는 표현을 한다. 뇌 구조와 기능이 변화하면 정보처리가 단절되고 가속화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 아직 실현되지 않은 관념과 사고를 거치는 판단 사이에서 논리적 연결이 부족하면 애매하고, 산만하고, 초점이 없는, 혹은 와해된 언어가 나타나거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우회증이 나타난다. 사고장애의 다른 형태인 보속증, 음송증, 신어조작증, 반향언어, 사고 단절 등을 보인다. 따라서 갑자기 사고가 빗나가거나 사고의 흐름이 완전하게 방해받는다. 사고 단절은 대상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당황스러운 경험이다.

• 와해된 행동 : 정신운동성 지연이나 흥분을 보이고 기이한 자세를 나타내기도 한다. 특히 긴장성 정신분열병은 이상한 자세를 유지하고 긴장성 혼미 상태에 있는 대상자는 다른 자극이나 물음에 반응이 없고, 침묵하고, 움직임이 없으나 의식은 깨어 있는 상태다. 사회적 상애를 보여 사회적 위축을 보인다. 개인위생을 소홀히 여겨 지저분하고 주변이 어지럽고 의상이 더럽다.

 

참고문헌

정신건강간호학 제4판 현문사
네이버 건강백과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정신간호학] 정신분열병(조현병) 케이스스터디(문헌고찰, 간호사정, 간호과정2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