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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조현병,정신분열증(schizophrenia) 사례보고서 case study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조현병,정신분열증(schizophrenia) 사례보고서 case study”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대상자 정보
Ⅱ. 간호과정

Reference

 

본문내용일부

사정
주관적 자료
- “나는 밥 제대로 못 먹었는데..그 사람이 먼저 제 꺼를 steal했어요. 그 사람 문제 아닌가요”
- “미워서 그랬어요”

객관적 자료
-식사 도중 맞은 편에 앉은 OOO님이 자신의 우동을 뺏어 먹으려하자 욱하며 주먹으로 얼굴 2차례 때림
-병동 내 다른 환자 휴대폰 절도 및 파손시킴
-주위 환경 자극에 취약한 모습 보임
-감정 조절 어려워하는 모습 다수 관찰
-마음에 안 드는 타환우와 트러블 많음
-어머니와 면회 후 분을 못 이겨 hall에서 욕설하고 다님
-타 환우가 그냥 하는 말에 간섭한다고 기분 나빠함.

간호진단
통제력 부족과 관련된 타인에 대한 폭력 위험성

장기목표
대상자는 입원기간 뿐만 아니라 퇴원 이후에도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대처 기술을 발달시키고 계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유지할 것이다.

단기목표
1. 대상자는 O월 O일까지 폭력성을 조절하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대처기전을 하나 이상 발달시킨다.
2. 대상자는 O월 O일까지 발달시킨 대처기전을 계획에 맞추어 실행한 후 스스로 평가한다.
3. 대상자는 O월 O일까지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한 폭력성을 보이지 않는다.
4. 대상자는 O월 O일까지 이전보다 자신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로 표현한다.

충동조절 훈련
1. 행동수정 계획으로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전에 ‘멈추고 생각하기’ 전략을 교육하고, 이를 실천했다면 그 내용을 적어 보관하도록 한다.
대상자에게 ‘멈추고 생각하기’ 전략에 대해 교육하였고, 이를 실천한 경험이 있다면 종이에 간단하게 적어 보관하도록 하였다.
→대상자는 식사시간 도중 타환우가 자신의 음식을 뺏어먹었지만, 공격성을 나타내지 않고 보호사 및 학생 간호사에게 먼저 알렸다.
자신이 ‘멈추고 생각하기’ 전략을 사용한 종이가 늘어나는 것을 시각적으로 보는 것은 긍정적 문제해결 전략을 강화하여 대처하는 것을 돕는다.
2. 대상자는 대처기전을 계획에 맞추어 실행하고, 실행 여부를 스스로 평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참고문헌

박은영,송미령,류은정,고영,오현진,부선주 공역(2017). 간호진단,중재 및 결과가이드. 서울:현문사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조현병,정신분열증(schizophrenia) 사례보고서 case study”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