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평생교육경영론 -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에서 평생교육기관 경영환경분석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평생교육경영론 -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에서 평생교육기관 경영환경분석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환경 변화
2) 미시적 관점 경영환경분석의 필요성
2) 거시적 관점 경영환경분석의 필요성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오늘날의 지식기반사회는 지적자본이 개인과 조직,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그 지식과 그를 활용하는 평생학습이 국가발전의 핵심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은 개인 나름대로 급변하는 직업의 세계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해야 하며, 조직은 그 나름대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앞서가지 못하게 된다. 산업사회에서 지식은 단지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수단이었으나, 현재는 지식을 단순하게 경제적 지위와 사회적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없게 되었다.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지식이란 지식사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뻗어져 나오는 여러 가지 사회구조의 변화와 거대한 사회문화의 움직임,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종합적인 도구로써 필요하다. 다시 말해, 평생교육은 지식사회에서 주요 자원을 관리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이 능력에 따라서 개인과 조직은 발전 가능성이 판단되어 진다. 이에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의 개념은 변화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인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다.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중앙집권적 권력 구조나 관료주의적 체제였지만,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자율경제체제이기 때문에 평생교육 기관 역시 이러한 변화에 따라야만 한다. 이에 우리는 평생교육기관을 바라보는 관점과 그 경영환경 분석의 필요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2. 본론
경영이란 넓은 의미로 ‘개인이나 사회 전체의 안락 및 복지를 위해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분배하며 관리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좁은 의미로서 경영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자원 및 물적 자원, 금융 자원, 기술과 지식 등 무형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을 뜻한다. 다시 말해, 경영이란 자원을 의미 있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이다.
평생교육 경영은 국가 차원의 평생교육 촉진 활동에 이르는 자원관리 체제로부터 1인 기업에서부터 소규모 평생교육 기관에 운영에 이르는 여러 활동을 뜻한다.

 

참고문헌

신다은. "평생교육조직의 지적자본과 지식경영, 조직성과의 구조관계분석." 국내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일반대학원, 2018. 부산
김흔. "관계 마케팅 접근에 의한 평생교육기관 경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1. 서울
김진화(Jin-Hwa Kim). "지식정보사회의 평생학습정책 공공성과 평생교육사의 거시적 자격담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8.3 (2012): 167-195.
배장오(2013), 『평생교육학개론』, 서현사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평생교육경영론 -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에서 평생교육기관 경영환경분석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