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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보건교육 사례보고서 고혈압, 범이론모형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보건교육 사례보고서 고혈압, 범이론모형”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대상자 선정 및 분석
1. 지역사회 간호과정
2. 가족 간호과정

Ⅱ. 보건교육 요구사정

Ⅲ. 보건교육 학습지도안 작성
1. 학습단계
2. 구체적 학습목표
3. 학습내용
4. 교육방법 및 보조자료
5. 소요시간
6. 평가방법 종류

Ⅳ. 보건교육 수행

Ⅴ. 보건교육 평가
1. 평가방법
2. 평가도구

Ⅵ. 성찰
1. 잘한 점과 못한 점
2. 교육을 통한 자신의 발전
3. 향후 실천다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가족구조
1) 가족형태
- 3인 가족, 불완전 가족
2) 가족의 접촉
- 가족발달과업의 미완성
3) 발달주기와 발달과업
- 학령기 가족
- 가족발달과업의 미완

2. 가족체제유지
1) 재정
- 공원녹지 기간제 근로자로 한 달에 70만원 벌음. 2종 의료급여 수급자이며, 정부의 생계 보조금 20만원, 연금 16만원의 수입이 있음. 병원비와 부채 등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음.
2) 관습과 가치관
- 부조화된 가치관
3) 삶의 만족감
- 가족 구성원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없으며, 경제적인 여건이 되지 않음. 주거환경도 열악함. 이에 따라 삶의 만족감이 낮음
4) 가족규칙
- 비일관적인 가족규칙

3. 상호작용과 교류
1) 의사소통
- 시아버지의 치매증상이 발현 시 대화가 안됨. 아들의 참가수업 날 참석할 보호자가 없어서 추후 의사소통의 문제로 진전될 수 있음.
2) 역할
- 이씨는 노동을 하며, 그 외의 시간에는 시아버지와 아들을 돌보느라 바쁨. 가정의 모든 것을 책임지고 이끌고 있음.
3)x 사회화와 양육
- 가정교육의 부재
4) 권위
- 시아버지와 아들을 챙기기 위해 바쁘며 권위적이지 않음.
5) 가족 내 밀착관계
- 시아버지의 mental이 온전할 때는 이씨와 원활한 대화를 하며 신뢰함.
6) 사회참여와 교류
- 이씨의 남동생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어 거의 교류가 없고, 여동생은 구미에 살고 있어 가끔 교류를 함. 이씨의 고모와도 가끔 교류함. 이웃과는 거의 교류가 없고, 옆집아주머니가 가끔 반찬을 만들어 주시고 이씨가 일하는 낮 시간 동안 한번씩 시아버지를 돌봐주심.

< 중 략 >

2. SWOT 분석
강점(Strength)
- 고혈압과 관절염에 대한 병식이 있다.
- 거동에 문제가 없고 생활력이 강함.
- 의사소통이 원활함
- 상담을 받으려 함

약점(Weakness)
- 고혈압과 관절염을 가지고 있음
- 일, 시아버지의 간병, 아들 양육을 병행하여 약을 못 챙기고 질병관리가 미흡함.

 

참고문헌

최희정 외. (2019). 지역사회간호학 2권. 서울: 현문사.
황옥남. 외. (2018).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서울.
대한고혈압학회. Retrieved July 29, 2020, from
http://www.koreanhypertension.org/sense/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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