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우리나라 노인우울증과 치매유병율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책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우리나라 노인우울증과 치매유병율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책”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노인우울증과 치매발병율 증가 현황

2. 우리나라 노인우울증과 치매발병율 증가 원인
1) 개인요인
2) 환경요인
3) 신체 심리기능 요인
4) 사회참여 요인

3. 노인 우울증과 치매에 대한 정책
1) 국가건강검진
2) 장기요양보험제도
3) 재가복지서비스
4) 시설보호서비스
5) 사회복지프로그램

4. 좀 더 현실적인 개선방안
1) 노인 신체활동 지원 사업
2)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컨트롤타워 구축
3) 다양한 지역 복지시설과 문화시설 확충
4) 국가건강검진의 주기 조정

5.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현대사회 가족의 특징 중 하나는 구성원이 점차 핵심 가족으로 바뀌고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직접적인 소통이 부족해 건강한 가족문화를 공유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 집에서 심리적 위안과 안정성을 얻는 성장 기반이 무너지면서 이혼가정, 재혼가정, 독신가정 등이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저 출산으로 인한 사회 고령화, 고령화 문제, 기대수명 연장 등은 가정 문제가 아니라 국가 사회 문제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는 나라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7.2%를 차지했으며 또 2017년에는 노인 인구 비중이 14%를 넘어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2026년에는 노인 인구 비중이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미국 인구조사국이 발표한 고령화 세계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한국의 노인 인구는 35.9%로 세계 2위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방면의 정책을 모색하여 보다 실질적인 개선책을 제시하며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노인우울증과 치매발병율 증가 현황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산업구조가 IT기반 자동화 추세로 바뀌면서 고용감소와 실업문제는 경제활동인구뿐 아니라 고령자에게도 심각한 경제문제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OECD의 2015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9.6%로 집계됐습니다. 고령자 취업률은 31.3%(OECD·2014년)인데, 이 같은 현상은 65세 이상 고령자의 절반이 경제적 빈곤 상태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15년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노인의 28.9%가 생활비 보충과 용돈 마련을 위해 단순노동과 농축수산업에 종사해 경제활동이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인의 경제적 빈곤은 사회활동을 저해하고 질병 치료의 기회를 놓쳐 노인의 소외감과 고독감을 증대시키며 경제적 요인은 우울증과 자살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노인의 정신건강 상태에 대해서도 나이가 들면서 인지장애, 우울증 수준 등 정신건강 수준을 측정하는 요인이 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고기동 - 건강 행동과 노인의 정신 건강 :고령화 연구패널
권중돈 - 노인복지론(6판)
고정은ㆍ이민홍 - 지방자치단체환경이 노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최해경 - 노인복지론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우리나라 노인우울증과 치매유병율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책”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